다리 쥐나는 이유, 다리 자주 쥐날때 대처법 11가지 - 마그네슘

2024. 1. 12. 07:34질병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일상생활을 하시다가 혹은 수면중에 다리에 쥐가나는 경험을 한 번쯤 겪으신분들이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사람에따라 원인과 이유가 제각각이긴하지만,  다리 쥐가 나는 큰 원인 중 하나는 근육의 피로도가 높거나 신체내부 혹은 외부의 신경압박을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다만 다양한 원인이 있기때문에 명확하게 그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경련이 일어나는 이유는 도대체 뭘까요? 오늘은 다리 쥐나는 이유, 다리 자주 쥐날때 대처법 11가지, 마그네슘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밤에 자고 있을 때 다리 쥐나는 이유는?

     

    자고 동안에 다리에 쥐가 나 근육이 수축되어 고통을 느끼고 잠에서 깨어난 경험은 없습니까? 

    이것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는 증상이며 다리 종아리 근육이 수축하거나 경련을 일으킵니다. 

     

    만약 이러한 현상이 연속해서 일어날 경우에는 수면장애에 빠질 수 도 있습니다. 

    자고 있을 때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 다리 붓는 증상 및 해결방법을 알아보자

    - 누구나 할 수 있는 다리부기 빼는 법 5가지

    - 다리 부기 빼기, 원인 및 증상 5가지! - 착압스타킹

    - 발목 접질렸을 때 붓기, 테이핑, 통증, 찜질방법 및 치료 대응 완전정리

     

    수면 중 다리 쥐 나는 현상은 평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 그리고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 가리지 않고 상관없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즉, 수면 중 쥐가 나는 것은 급격한 운동을 했을 때 근육이 과도하게 혹사시킴에 따라 생기는 것과 조금은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foots

     

    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은 땀과 오한에 의한 혈류 저하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수면 중에는 혈액 순환이 나빠지기 쉽기 때문에 다리에 쥐가 나는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철에 냉방을 틀어 놓고 자거나 이불을 덮고 자지 않고 자면 근육이 차가워지고 냉증에 의해서 근육이 수축되기 쉬워지고 이 결과 쥐가 나게 됩니다. 

     

    다리 쥐나는 근본적인 이유는?

    1. 근육 피로: 특히 심한 그리고 격렬한 운동이나 장시간 서 있는 경우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탈수: 근육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적절한 수분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분 섭취가 충분하지 않으면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전해질 불균형: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주요 미네랄 수치가 낮으면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미네랄은 근육 건강과 신경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4. 신경 압박: 어떤 경우에는 척추 신경 압박(요추 협착증 혹은 허리디스크, 골반뒤틀림)으로 인해 다리에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혈액 순환 불량: 말초 동맥 질환과 같이 다리로의 혈류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는 특히 운동할 때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나이: 나이가 들수록 하체의 근육량은 줄어들고 얼마남지 않은 근육을 사용하면 더 쉽게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7. 특정 약물: 이뇨제나 스타틴과 같은 일부 약물근육 경련을 포함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8. 의학적 상태: 당뇨병, 갑상선 질환, 신부전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이 근육 경련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다리 경련은 우리몸에서 더 심각한 기저 질환 중 하나 일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련이 자주 발생하거나 저림이 심각하거나 여타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의 감소의 영향이 크다?

     

    신체의 근육량은 노화에 의해 자연스레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운동능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하체의 혈류도 감소하기 때문에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 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thigh-pain

     

    이와 같은 이유로 운동을 하지 않는 생활이 계속해서 이어지게 된다면 근육에 피로가 생겨서 수면 중에 다리에 쥐가 나는 빈도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취침 중에 다리에 쥐가 나는 분들은 다리의 근육, 근력에 대해 한번쯤 고민해 보셔야 될 것입니다. 

     

    근육 감소의 영향이 아니라면? 질병 때문인가?

     

    만약 근육, 근력 감소의 원인이 아니라면 질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다리뿐만 아니라 손발이 저리거나 부종이 생기는 등 보행에 장애가 생겼을 시에는 당뇨병이나 신장질환, 추간판탈출증, 뇌경색, 척추협착증이나 말초혈관질환 등이 의심됩니다. 

    sleeping-women

     

    따라서 이와 같은 병력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질병을 완화시키는 치료와 운동을 병행하셔야 하겠습니다. 

     

    다리 자주 쥐날때 대처법

    다리 쥐 날때 즉각적인 완화 효과를 위해서

    1. 스트레칭 및 마사지: 다리에 경련이 일어났다면 근육을 부드럽게 스트레칭합니다. 종아리에 경련이 일어났을 경우 발가락을 무릎 쪽으로 위쪽으로 당겨보세요. 경련이 있는 부위를 직접적으로 마사지하는 것도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온찜질 또는 냉찜질: 긴장되거나 뭉친 근육에는 따뜻한 수건을 이용하시거나 온열 패드를 사용하세요. 만약 근육통이 생겼다면 냉찜질을 해주세요.
    3. 수분 섭취: 신체에서 탈수증이 일어 날 경우 경련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물이나 전해질이 함유된 포카리를 자주 마셔주어야 합니다. 
    4. 약물: 이부프로펜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가 근육이완과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리 경련 예방을 위해서는..

    1.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과 그러한 루틴을 생활속에서 유지하여 근성장을 목표로 해보세요. 단, 신체가 피로하다면 경련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트레칭: 특히 운동 전후,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 등 일상 생활에서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3. 적절한 수분 공급: 1일 중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세요. 몸을 많이 움직이거나 무더운날 장시간 외출을 하셨다면 충분한 수분이 필요합니다. 
    4. 균형 잡힌 식단: 칼륨, 마그네슘, 칼슘이 풍부한 식단을 계획해보세요. 바나나, 고구마, 유제품과 같은 음식은 쥐나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5. 편안한 신발: 지지력과 쿠셔닝이 좋은 신발을 착용해보세요. 
    6. 신체관찰: 약물을 복용할 때 부작용으로 인해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것 들이 의심된다면 내방하셔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7. 질환 관리: 자신이 당뇨병 및 말초 동맥 질환을 겪고 계신다면 경련이나 쥐같은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질병을 잘 관리하신다면 쥐가 나는 발생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리 쥐나는 이유, 다리 자주 쥐날때 대처법 11가지 마그네슘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의학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집필자의 견해가 포함 되어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References)

    cp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