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냄새 원인이 되는 인자 및 제거 종류도 다양합니다. 일단 기름진 냄새, 땀 냄새, 곰팡이 냄새 등 그리고 시간대 별로 다르기도 합니다만, 저녁이 되면 유독 냄새가 심해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머리를 씻어도 없어지지 않는 냄새로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냄새가 나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파헤쳐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께 이러한 고민을 들어드리고자 두피 냄새의 종류와 그 원인, 그리고 해결책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래에서 설명한 내용을 잘 실천하신다면 지금 고민하고 있는 두피 냄새를 조금은 개선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깨끗한 두피를 위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 글은 여성과 남성분들 모두에게 해당되는 글입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대머리 원인, 샴푸라고?? – 계면활성제, 아미노산 샴푸
냄새의 원인은 노네날(Nonenal)??
사람들은 어느정도 나이를 먹게 되면 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노화입니다. 노화가 시작되면 두피에도 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노화는 “노네날(Nonenal)”이라는 물질이 원인이 되어 냄새가 온몸에서 나기 시작합니다. 40세 전후로 신진대사가 저하되거나, 항산화 작용이 떨어지면, 반대로 노네날이라는 물질의 분비로 인해 냄새가 심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노화 냄새를 억제하려면 노네날이 분비되지 않도록 몸을 좀 더 젊게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담배, 술은 적당히(와인추천-항산화 물질촉진) 육식을 먹을 때는 야채를 충분히 섭취, 충분한 수면 등등 이 있습니다. 그리고 몸을 젊게 만들어서 두피에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남성이 두피냄새가 많이 나는 이유?
두피는 신체 중에서 피지가 가장 많은 곳입니다. 두피에 피지가 얼마나 많이 있냐고요?
피지선의 양이 이마와 코의 약2배 정도입니다.
이 피지가 공기에 닿으면 두피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아침과 저녁에 샴푸를 해도 머리카락과 두피가 번들거리게 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특히 피지 분비량이 많다고 볼 수 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머리카락과 두피가 기름져 보일 수 있으므로 관리를 잘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과잉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방법은 기름진 음식과 단 음식을 피하고 적당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의 머리냄새 원인 은?
피지가 남성보다 적다고 해도 여성의 두피냄새가 피지와 관계없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은 직장을 가진 여성도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고, 그 탓에 여러 가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스트레스는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를 깨트려버리며, 이와 동시에 피지 분비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당연히 두피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네요.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서 스트레스가 오래 머물지 않도록 자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두피냄새 아미노산 샴푸가 좋다?!
시중에 피지(냄새) 제거를 위한 샴푸가 남성들에게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피지를 제거하는 기능성 샴푸는 유분기를 정말 없애버릴 정도로 빼앗아 버리기 때문에 조심해야 될 것입니다.
원래 적당한 피지가 세균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옵니다. 적당한 피지마저 없어져 버린다면 두피는 세균의 온상이 되어 버리기 쉽고 두피에서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유분마저 빼앗겨버리면, 반대로 피지 분비가 이전보다 더 번들거리는 악순환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적당하게 유분을 조금 남기는 것과 동시에 아미노산이 함유한 샴푸를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포머드 같은 왁스성분과 스프레이가 원인?
머리를 단정히 하는 것은 남에게도 깨끗한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단정하게 만들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머리에 바르는 왁스, 그리고 유행하는 포머드용 왁스, 스프레이, 왁스스프레이 등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것들이 두피냄새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두피의 유분은 다양한 물질과 결합하고 싶은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머리에 바르는 모든 것들도 예외가 아닙니다. 게다가 공기 중의 화학 물질이나 세균의 결합도 쉽기 때문에 두피에서 냄새가 나기 쉽습니다.
그리고 두피의 피지를 샴푸로 제거만 한다고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두피에 조금 남아있는 왁스성분이 모공에 들어가서 막아버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두피의 냄새뿐만 아니라 머리 여드름과 탈모에도 직결이 됩니다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샴푸 할 때 두피 마사지를 하면서 혈액순환을 시켜줘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머 리르 단정히 한 왁스 성분이 두피에 남지 않도록 두, 세 번 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피냄새를 위한 세척방법(머리냄새제거 법)
매일 씻어도 두피냄새가 좀처럼 없어지지 않는 분들이 많이 있으신데, 이는 잘못된 샴푸 세척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샴푸가 묻어 있는 상태에서 머리를 닦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잘못사용 방법으로 두피냄새에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바른 세척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샴푸 하기 전에는 자주 머리를 빗질한다
- 머리를 감을 때 두피와 머리카락의 오염을 확실히 제거한다. (물 X)
- 샴푸 할 때는 손가락으로 혈액순환을 위해 두피마사지를 한다 (손톱은 사용 x)
- 린스도 확실히 제거한다. (미끈한 성분이 남아있지 않도록)
머리를 제대로 말려야 한다.
아무리 올바른 세척방법으로 머리를 감았다고 하더라도 냄새가 남아있는 요소가 충분히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젖은 머리입니다. 젖은 머리가 두피 냄새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닦지 않은 채 내버려 두면 머리카락이 퍼석해지거나 두피, 머리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두피를 자연건조하게 되면 세탁이 끝난 지 오래된 세탁물을 꺼낸 냄새? 와 같이 아주 습하고 기분 나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즉 두피의 습도가 높아지고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것이 원인입니다. 깨끗하게 씻은 머리카락과 두피의 상태를 청결히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오늘부터 제대로 머리를 말리도록 합시다.
어땠나요? 도움이 되셨는지요^^?
두피라는 곳은 본인스스로 파악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 부탁해서 두피냄새를 맡아달라고 하는 것도 그렇고... 하지만 용기를 내서 누군가에게 직접 냄새가 나는지 물어보던 지 하여 자신의 두피건강에 대해 조금은 신경 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평소의 습관이나 식생활을 다시 한번 검토하거나 체질을 개선하는 등 시간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원 버스나 엘리베이터에서 긴장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두피건강에 신경을 씁시시다^^
이상 머리냄새 원인 및 머리냄새제거 방법 7가지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요약
1. 두피 냄새의 원인은, 노네날, 유분
2. 남성에 두피냄새가 많은 이유는?
3. 스트레스는 가급적이면 쌓아두지 않게 하자.
4. 식습관과 담배, 술은 두피건강에 악영향!
5. 두피에 바르는 왁스와 스프레이 등은 제대로 제거하자!
6. 머리 감는 방법을 습득하자!
7. 머리카락을 제대로 말리자.
본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의학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내용이나 치료법을 추천하거나 보증하지 않습니다.
집필자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