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빠지는이유 - 끊어짐, 심하면 탈모 ?

2016. 2. 15. 23:32건강 정보/두피 및 머리카락

    여러분들은 머리를 감을때 그리고 머리카락을 손질 할때, 아침에 일어났을때 베개를 봤을때 등 머리카락 빠진 것때문에 놀란적은 없으십니까? 특히 인간은 30대 부터 신체의 신진대사 기능과 모발의 생성과 치유 능력이 저하되기 시작합니다.

     

    일의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식생활 그리고 파마와 염색 등등 여러가지가 겹처서 급격하게 머리숱과 탈모가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지금 상태에서 머리카락이 없어진다면??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오겠죠. 두피 건강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머리카락이 빠진 갯수 뿐만아니라 현재의 머리카락 상태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와 탈모초기증상 자가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목하셔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머리카락 한주먹 빠짐

     

    Step.1 머리빠짐 현상, 자가진단 체크!


     


    여러분들의 신체의 모발이나 체모는 한번 자라기 시작하여 성장기를 거치는 동안 빠짐과 새로 나는것을 반복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사이클은 모발의 주기 혹은 모주기라고 하며 머리카락이 빠지는 주기는 약 3 ~ 5년에 한번씩 빠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정상적인 모주기 사이클이라면 두피가 건강한 사람도 하루에 50 ~ 100 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머리를 감을때는 약 30 ~ 40개 정도 빠집니다만 하루에 50 ~ 100개가 빠지니까 특별히 문제가 있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정상적인 머리빠짐과 모주기를 거쳐 빠지는 머리카락은 머리카락 전반이 굵고 모발이 튼튼하며 모근까지 건강하다는 증거이기때문에 머리카락 갯수를 혹시 세어보신다면 이러한 모발의 질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끊어짐 등)

     

     

    머리빠짐현상모공 메커니즘

     

     

    Step.2 비정상적인 머리빠짐은 어떤경우?


     


    정상적인 머리빠짐은 논외로 두고 정말 조심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 바로 비정상적인 머리빠짐입니다. 머리카락이 제대로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두둑 빠져버린다는 이야기는 즉슨 머리카락이나 모공에 영양이 제대로 가고 있지않다는 증거입니다.

     

    그 원인으로 꼽아보자면 편식이나, 불규칙한 식생활 및 생활습관과 과한 젤, 스프레이, 무스, 왁스 등 헤어 스타일링 제품을 사용에 의한 두피손상 등이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머리빠짐은 건강한 모발보다 가늘고 그리고 짧은 모발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모근도 건강한 모근보다 훨씬 작고, 굽어서 나는 머리카락, 색상 등을 비춰보면 바로 눈치채기 쉬우실 것입니다. 과한 머리빠짐을 바로 눈치채신다면 이러한 모발에 대한 상태를 파악하고 비정상적으로 머리빠짐이 많은 경우에는 원인을 한번씩 생각해보시고 바로 대처 하셔야 할 것입니다. 

     

     

     


     

     

     

    Step.3 머리빠짐이 심하다면 머리카락,모근을 관찰하자


     


    머리가 자주빠지는 모근은 크게 4 가지 패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성냥개비 유형 (정상적인 머리빠짐) 모근의 끝이 성냥개비처럼 몽실 실 부풀어있는 타입으로, 머리카락의 뿌리부터 머리카락 끝까지 모근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균일한 두께가 특징입니다. 

     

    이와 같은 타입은 앞서 설명드렸듯 일정한 사이클로인해서 빠지는 타입이기때문에 걱정하지않으셔도 됩니다.  

     

    수염 유형 (머리카락 빠짐의 위험도는 낮음) 모근에서 시작된 머리카락의 끝부분을 보시면 수염 같은 모양의 작은 머리카락들이 촘촘히 나고 있는 스타일이며 성냥개비유형보다는 위험도가 비교적높다고 할 수 있지만 탈모와같은 머리 벗겨짐에서는 위험도가 낮은 타입입니다. 하지만 관심을 가지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성냥개비 유형 머리카락

    이와같은 타입도 모공 사이클에 맞춰서 머리빠짐이 진행되며 간혹 비정상적으로 모공에서부터 빠지는 타입이기때문에 모공이 막히는것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머리카락 끝부분이 뾰족 타입 (위험도 중) 모근이 머리 전체 두께와 상당히 차이가 있으며, 머리카락을 만드는 세포 부분이 이상이 생겨서 발생되는 스타일입니다. 모근이 건강하지않으며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머리 모공이나 머리카락에 영양제와 같은 것을 정기적으로 발라주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솜털 유형 (위험도 높음) 두피의 모근이 솜털처럼 가늘고 부드러운 털이 지속해서 자란다면 발모 기능 자체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과같이 풍성한 머리카락이 나지 않는다거나, 솜털같이 힘이없는 머리카락이라면 머리자체에 세포가 문제가 있으며 영양분 또한 미치지 앟는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즉시 탈모 치료를 권장해드립니다. 

     

    두피 자가진단

     

    Step.4 손가락으로 두피 상태를 체크


     


    탈모와 머리 숱의 예방을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현재 두피의 건강 상태를 파악해야만 합니다. 양손 손가락으로 머리를 부드럽게 감싸고 두피 전체를 전후 좌우로 움직여보세요.

     

    이 때 두피 전체가 쉽게 움직인다면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반대로 두피 전체가 딱딱한 느낌이들고 움직이지 않는다면, 탈모가 발생 될 수 이는 조금 심각한 상태라고 판단됩니다. 두피가 딱딱하다면 두피의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이 나쁘다는 증거이며, 두피 발모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가 공급되지않는다는 증거 입니다.

     

    반대로 너무 두피가 물렁거리거나, 두피의 통증을 느끼시거나 가려운경우에도 두피 이상증세가 있다고 생각 하셔야 합니다.

     

     

    두피 마사지

     

    Step.5 정기적인 두피 마사지를 하자


     


    머리빠지는 것 때문에 고민이신분들 그리고 탄력이 있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원하시는 분들은 오늘 즉시 두피마사지를 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두피 마사지는 두피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따라서 건강한 상태로 유지를 시켜줍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면 영양분과 산소공급도 원활히 되기때문에 건강한 머리카락을 지킬 수 있습니다.

     

    마사지는 목욕 후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혈액 순환이 잘되어있을 때 마사지 하는 것이 효과가 있기때문입니다. 두피 마사지의 포인트는 손바닥을 사용해서 머리 앞부분에서 정수리까지 지그시 눌러주면서 올라가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앞서 말씀드렸듯 손바닥으로 머리를 감싸서 두피를 앞뒤로 왔다갔다를 반복한 후에 하시면 두피 자극이 되기때문에 머리카락이 빨리자랄 수 있게 됩니다. 

    두피 전체를 리드미컬하게 가볍게 두드리면서 혈액순환을 유도해서 두피를 자극시켜봅시다

     

    두피 색상

     

    Step.6 두피의 색상을 살펴보자


     


    두피가 건강한 사람의 색깔은 하얀색의 광택을 볼 수 있으며, 깨끗하고 투명한 것이 특징이지만, 두피가 전체적으로 붉은 경우 혈류가 악화되고 염증이 일어나고있는 상태이기때문에 두피가 약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피 관리

     

    Step.7 두피 피지 관리 방법


     


    인간의 몸 전체에는 피지선이 존재합니다. 이 피지선은 얼굴과 몸에 나는 피지보다 두피에 더 활발하게 활동한다고 합니다. 두피의 피지선은 모근쪽에 있기때문에 피지가 나오기 쉬운 분들은 그만큼 모공이 막히기 쉽다는 말이기때문에 탈모와 머리 숱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피지가 나기쉬운 지성 피부를 가지신 분, 그리고 건조로 인한 과도한 피지를 겪으신 분들은 특히 조심하셔야합니다. 모발의 환경을 저해시키는 것이 바로 피지이기때문에 머리빠짐이 걱정되시는 경우에는 약 성분이 들어있는 두피 용 샴푸를 사용하여 두피에 있는 피지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머리빠짐, 그리고 탈모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머리가 자주 빠지고 탈모 현상을 겪으신분들이 이 포스팅에서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머리빠짐, 탈모는 미리 예방하면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항상 머리카락과 두피에 신경을 쓰신다면 누구나 대처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 정리


     

    머리빠짐,탈모 현상, 자가진단 체크!

    비정상적으로 머리가 빠진다면?

    머리빠짐이 심하다면 머리카락,모근을 관찰하자

    손바닥으로 두피 상태를 체크

    정기적인 두피 마사지를 시행

    두피의 색상을 체크

    두피 피지 관리 방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