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생리전증후군 증상 (PMS) 및 치료방법 3가지 필독!


오늘은 생리전증후군 증상 및 치료방법(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여성들이 한달에 한 번씩 엄청난 고통 겪는 것은 두말 할 것없습니다. 아마도 이때 쯔음 남성들도 조심히 하는 기간이기도 하죠. 

하지만, 생리전에도 고통이 찾아온다는 것은(생리전증후군) 아마도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다고 생각듭니다.


배란 직후부터 상태가 좋지않은 사람도 있으며, 월경 직전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왜일까요?


1. 한달에 한번 일어나는 생리전 증상


월경전증후군(PMS)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일상생활에 지장이 나타날 정도로 심하다면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 몸에서 나타나는 증상

・가슴(유방)이 결리고 아프다.

위와 하복부 통증

메스꺼움

설사와 변비

몸이 무겁고 나른하다.

요통

어깨 결림

냉증

두통

손과 발에 부종이 생긴다.

심한 졸음 또는 수면 리듬이 깨져 불면증으로 이어진다.

식욕 증진 (특히 과자)

현기증

피부염

여드름 등 여드름


PMS sick1 PMS sick

  • 심적 증상

좌절감과 분노가 쉽게 생긴다.

불안함, 우울함 및 부정적인 생각이든다.

집중력이 저하

실수가 증가

동기, 의욕이 저하

성욕이 증진 또는 감퇴

 

 

 


2. 자가 생리전증후군 치료방법


위의 항목에 다수 해당되는 경우에는 우선 스스로 증상에 대한 일기를 써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기초체온과 증상은 어떠하며, 월경이 시작된 날 등의 관련 사항을 적어두면, 만약 병원에서 상담할때에 굉장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월경전에 일어나는 불편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는 것이 바로, 식이요법과 운동 등 일상생활의 향상과 스트레스 해소입니다. 



1) 식사


증상 개선은 무엇보다도 영양이 바로잡힌 식사가 중요합니다. 예를들어보면, PMS의 증상은 도파민과 세로토닌 같은 호르몬이 부족하면 일어나기 쉽기때문에, 이러한 호르몬을 만드는데 필요한 "비타민B6"의 섭취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리전에는 세로토닌과 인슐린 같은 호르몬의 부족함과 관련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만되면 특히 평소보다 단것이 더 생각나며 먹고싶어집니다. 하지만, 음료수와 과자 등은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오히려 몸에 부담이 더 갈 수 있습니다. [1] [2]

PMS food


되도록이면, 감자나, 현미, 과일 등을 소량으로 여러번 나누어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계속해서 단것이 생각나게된다면, 팥, 고구마, 밤 등을 활용한 과자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1] [2]


만약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때에는 식사시, 염분 섭취를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잠이 잘 들지않거나, 자주 깬다면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알콜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2]


2) 운동


월경전에는 몸에 수분을 빨아들이기 쉽기때문에 유산소 운동으로 땀을 체외로 배출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주일에 3회 정도 약 30분 ~ 1시간가량 산책이나 가벼운 조깅, 수영 등을 지속하게되면 몸에 쌓인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기 쉽기때문에 동시에 혈액순환이 좋아지게됩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PMS angry



3) 스트레스


생리전증후군은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에도 크게 관여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슬슬 월경이 시작할 것같을때에는 무리한 일정과 과도한 업무는 가급적 피하는 등 스트레스를 쌓지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신의 신체 체온을 자주 측정하여 이러한 사이클을 기록해둔다면, 미리파악하는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수면시간이 굉장히 중요하므로 여유가 있는 생활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pms womens clinic


4) 병원(클리닉) 상담


만약, 생활에 지장을 줄 것같다고 느끼신다면 병원이나 클리닉에 내방하여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PMS는 호르몬 변화에 의해 일어나기때문에, 증상과 완화를 목적으로 저용량으로 항우울제 등을 처방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은 생리전증후군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렸습니다. 


부디 통증을  완화하시길 바라며..


참고문헌(Reference s)

[1] MedlinePlus. "Premenstrual syndrome"NIH. https://medlineplus.gov/ency/article/001505.htm (참조 2017-10-26)

[2] Zarei S, et al. Blood glucose levels, insulin concentrations, and insulin resistance in healthy women and women with premenstrual syndrome : a comparative study, Clin Exp Reprod Med 2013; 40 (2) : 7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