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여자 왼쪽아랫배통증 방치해서 절대 안되는이유는? 원인

2017. 8. 6. 22:56질병 정보/여성 질병 증상과 원인

    여름철 건강관리는 잘하고 계시는가요?

    복통 중에서도 국소적으로 욱신거림과 동시에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근처의 장기에서 염증 등의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다른 원인으로는 남자의 경우 전립선과 신장 등 비뇨기의 문제, 여자인 경우에는 난소, 자궁 등 생식기에 질병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왼쪽아랫배통증이 나타날 때 의심이 되는 질병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 잦은 설사 원인 7가지, 이것 때문이다?! - 유당불내증

    - 위가 안 좋을 때 증상 - 7가지 경혈 자극 요법!

    - 물설사 멈추는 법, 원인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는?

    - 변비 직빵 음식, 장 건강을 촉진하는 10가지 식품

    -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7가지 이유

     

    대장의 일부인 S상 결장의 원인

     

    대장은 위장과 항문을 잇는 기관을 의미하며, 그 길이는 성인의 경우 약 7 ~ 9m 정도로 곡선을 차례차례 겹친모양으로 복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대장을 크게 소장과 대장에 분류되어 소장은 위에서 이어지는 십이지장, 공장, 회장 으로 분류되고 대장은 맹장과 결장, 직장으로 구성되어 항문까지 이르게 됩니다. 

     

    항문에 가까운 결장은 하복부의 바로 아래에 존재하지만, S상 결장은 말 그대로 S자형으로 구부러져 있으며 하복부에서 왼쪽편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왼쪽 하복부의 통증은 S상결장의 염증이나 종양 등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대장과 복부의 사이에는 비뇨기, 생식기가 존재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소변을 담당하는 방광, 전립선 (남성), 자궁(여성) 등으로 S상 결장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기관에서의 질병이 있을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colitis

     

    꽤 고통이 지속되는 통증의 위험성 

     

    복통은 크게 내장통, 체성통, 관련통의 3가지 종류가 존재하며 분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발생하기 쉬운 것이 바로 내장통이며, 이는 본인의 폭식과 생활습관, 일상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발병하게 됩니다. 아마도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한 적이 있는 유형의 복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향신료와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술을 많이 섭취할 경우에 위장과 창자의 내부에서 위산과 위액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장내에 존재하는 세균 등에도 영향을 미쳐 급성 위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colitis

     

    국소적으로 날카롭게 찌르는 통증이 30분 정도 계속지속된다면 체성통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픈 곳에서는 염증이 생긴 가능성이 있으며, 부위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찌를듯한 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염증의 정도가 심한경우에는 근처에 있는 다른 장기의 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관련통에 해당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지속적으로 왼쪽 하복부가 아프다] 라는 경우에는 체성통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경우 체성통은 S상결장이나 비뇨기, 생식기와 관련된 다른 질병을 일으키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체성통인 경우라면 가만히 방치하고 있으면 절대 낫지 않는 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뿐만아니라 갑작스럽게 통증이 진행되어 응급수술 등을 요하는 중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체성통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colitis

     

    왼쪽아랫배통증이 있을때 의심되는 대표적인 질병

     

     대장암

     

    과거와 다르게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한국에서도 환자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대장암입니다. 대장 점막에서 발병하게 되며 진행까지 자각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아주 무서운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통 이외에 배변불쾌감, 혈변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정밀검사(대장내시경)를 실시하도록 합시다.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꼭 진찰을 받도록 해야합니다.

     

     S결장 천공

     

    S상결장이 게실염 등의 염증에 의해 구멍이 생기는 병입니다. 천공에 의해 대장균이 한 번에 체내에 나와버리게 되면 복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심한 통증이 있다면 위와같은 이유로 복막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에따른 발열도 동반하게 됩니다. 

     

     급성 장염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이나 자극이 강한 음식(캡사이신, 청양고추)을 섭취한 뒤나 스트레스, 생활 습관의 불균형의 원인이 되어 장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주의할 것은 뭐든지 입에 넣어버리는 1~2살 영유아에게서도 급성장염을 일으킬 경우가 있기때문에 부모의 주의가 꼭 필요합니다.

     

     궤양성 대장염

     

    대장 표면의 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점막에 염증궤양이 생기는 병입니다. 구체적인 발병원인은 아직까지 규명되지 않았지만, 면역이상이나 식생활 등의 원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않는 분이라면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소장과 대장의 운동이나 분비 기능에 이상이 생겨 복통 이외에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폭식 등 생활 습관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등 심리적인 요인으로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회활동을 하는 30대 이상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한번씩 앓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술과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으로 인한 현대사회를 반영하는 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olitis

     

     대장게실염

     

    만성적인 장내의 압력이 높아짐에따라 장벽이 약한 부분에 울퉁불퉁하게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나이가 든 장년층으로 접어들게 되면 장벽이 열화 되기 때문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실은 양성이기 때문에 평소에 방치해도 괜찮지만, 만약 이곳에 세균이 침투하게되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질병을 대장게실염이라고 합니다. 대장게실염은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항생제 복용으로 치료를 하게 되지만, 염증이 진행하게 되면 천공, 폐색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변비

     

    우리가 살면서 흔히 겪는 변비, 아무렇지않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대장 중에서도 S상 결장은 변이 모이기 쉬운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변비가 지속되고 기간이 길어지게 되어, 변이 가득차면 하복부의 위화감 등이 생기 쉬우며이러한 대변은 딱딱하게 변하게되어 배변 시 항문의 통증을 동반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치질까지 생기게 됩니다.

     

     

    전립선 비대증

     

    남성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져, 전립선이 부풀어지는 등 요도가 압박이 되어 배뇨의 곤란이나 빈뇨를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약 50세 이상 남성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질병이며, 최근에는 20대에서도 자주 나타나게 되는 질병입니다.

     

    배뇨에 장애로 인해 방광에 소변이 가득찼을때 하복부의 통증을 일이 킬 수 있습니다.

     

    colitis

     

     급성 전립선

     

    전립선 염증의 한 종류이며, 38도 이상의 발열이나 배뇨 통증, 배뇨 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복부에 통증을 일이 키는 경우가 있으며, 주로 대변에 함유되어 있는 세균 감염이 큰 원인입니다.

     

    항생제 복용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여자 자궁에서 나타나는 암이며, 30 ~ 40 대의 출산 경험자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질병입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지만 진행하게 되면 성기에서 부정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30~40대여자의 경우 왼쪽아랫배통증이 나타난다면 자궁경부암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궁근종

     

    자궁내 근육에서 생기는 양성종양을 바로 자궁근종이라고 합니다.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과 관련이 되어 있으며, 폐경과 함께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른바 생리통과 같은 자각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진행하게 되면 방광과 골반내 장기를 압박시켜서 빈뇨와 다리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colitis

     

     만약 아픔이 계속 지속되는 경우에는?

     

    왼쪽아랫배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 통증의 지속시간이나 빈도를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진찰을 할 때 정확한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평소 자신의 신체에 대해 정확히 증상을 말할 수 있으면 병명을 진단 내리기 쉬울 수 있습니다.

     

    내장에 통증이 나타나게된다면 규칙적인 생활과 규칙적인 식사, 균형 잡힌 식사 등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오늘 말씀드린 체성통의 경우에는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때문에 참지 못할 아픔이 지속된다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의료기관에 내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셨나요?

    오늘은 남자 여자 왼쪽 아랫배통증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렸습니다.

     

    건강관리에 소홀하지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