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및 엽산 복용법 필독!!

2018. 9. 5. 22:59건강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및 엽산 복용법

    오늘은 임산부여러분들에게 중요한 "엽산"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을 앞둔 부부나, 임신중인 분들에게도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아기를 가지고 싶어서 임신에 대해 여러가지 찾아보거나 공부를 하면 반드시 "엽산"이 다양한 곳에서 거론이 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알까요? 


    어떤 영양소이며, 여성에게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고, 왜 엽산류의 보조식품이 잘팔리는지,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나 엽산 복용법에 대한 의문을 오늘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엽산 이란?


    아이를 가지려고 여러가지 공부를 시작하면 여기저기 엽산에 대해 이야기가 끊이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임산부가 섭취할 필수 영양소로, 일본에서는 후생노동성에서도 임산부의 엽산 섭취를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평소 생활하실때에는 접할 기회가 거의 없다고해도 무방한 이 영상소는, 보조식품으로 섭취하도록 권장되는 데에는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folic acid 800ug


    이유 ① : 아기가 기형이 될 위험을 감소시킨다.


    보조식품을 구입하시면 아마도 설명서에는 "태아의 정상적인 성장에 기여를 하는 영양소 입니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아기가 뱃속에서 자라는데 사용되는 영양소" 입니다. 신체의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잎이 많은 채소와 간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아기의 신진대사에 필요하며, 임신기간 동안 엄마가 섭취 한 엽산으로 무럭무럭 성장한다고 해도 과언이아닙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임신 기간 동안 엽산을 많이 섭취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엽산 복용시기는 임신 직후부터 3, 4 주째가 가장 중요합니다. 


    자, 그럼 왜 3, 4주냐?! 


    이 기간은 아기의 "신경관"이라는 부분이 만들어집니다. 신경관은 뇌와 척수를 갖춰지게하는 역활을 합니다. 이, 신경관이 만들어지는 시기에 엄마에게 어떠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는 곧 장애로 이어지게됩니다. 


    하지만, 엽산을 섭취한 엄마는 이러한 장애 확률이 뚝 떨어지게됩니다. 


    그렇다면, 임신 사실을 알고나서 부터 마시면 좋지않을까? 라고 궁금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배란일은 아시다시피 임신3주이기때문에 아직 아기는 들어서있지않습니다. 이시기부터 다음 생리예정일까지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cid table


    따라서 여러분들이 아이를 가지고싶다면, 미리,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 ② : 식사라고 생각하면서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


    평소 식생활에서 섭취하라고 말씀드렸지만, 일부러 보조식품 형태로 추천되는 이유는 바로 권장량과 관계가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이 섭취해야 할  양은 240μg / 일 입니다만, 평소의 식상활에서 과연 얼마나 섭취하고 계십니까?

    하루 식단을 예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 : 식빵 2장 ... 32μg / 삶은달걀 1개 ... 21μg / 과일 요구르트 ... 19μg


    낮 : 메밀국수 ... 109μg


    밤 : 밥 1큰술 ... 4μg / 된장국 ... 18μg / 연어 뫼니에르 ... 29μg


    엽산 총 섭취량 ... 232μg



    Folate daily dose vagetable


    특히 위에서 말씀드린 식단은 야채가 그렇게 많지 않기때문에 240μg을 약간 밑돌고 있습니다. 일일 권장량 240μg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야채를 적극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성이라면 약 240μg를 섭취하면 되지만, 만약 아이를 가졌을 경우에 섭취해야할 양은 과언 얼마정도가 될까요?


    바로 평소 섭취량(240μg) + 모노 글루타민산(Mono glutamine) 상태에서 400μg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 모노 글루타민산 은 음식에서 엽산을 흡수하기 쉽도록 분해한 상태이며, 흡수율은 식품의 약 2배입니다. 


    즉, 권장량과 같은 양을 음식으로 취하려고하면 약 800μg 정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800μg치 식재료로 환산을 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Folic acid-containing levels


    어떠신지요? 매일 매일 섭취를 하실 수 없어보이군요.

    매일 준비하기에도, 쉽게 구할 수 없는 것들도 많네요.


    그렇기때문에, 우리는 보조식품이라는 편리한 복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섭취는 금물, 과유불급입니다.

    1일 상한은 1000μg이기때문에 보조식품을 사용하시더라도 꼭 권장 복용량을 지키도록 합시다.

    vagetable verses folic acid


    영양 보조식품이라면 아무것이라도 상관없을까?


    아이를 가졌을 때에는 엽산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제 잘 아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조식품을 고르려고 하면 아무래도 무엇을 사야할지 망설이게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떤 보조식품이 자신에게 맞는지 제대로 파악하기위해 보조식품의 안정성과 주의해야할 성분 등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추천버튼은 작성자에게 힘이 됩니다!


    오늘은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엽산 복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 https://www.cdc.gov/ncbddd/folicacid/recommendations.htm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