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지 제거 꼭 해아할까? 절대하면 안되는 이유는?

2017. 3. 11. 23:59건강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흔히 귀지 제거를 위해서 면봉이나 귀지도구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이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귀지를 제거 하지않아도 된다는 이야기는 과거부터 계속 주장되어 왔습니다. 


    오늘은 귀지 제거를 해야 될지 그리고 귀지제거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될지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리고자합니다. 


    귀지 청소?


    목욕 후 귀를 청소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또한 부모와 자식 혹은 부부, 연인 등이 무릎베개를 해주어 귀청소를 해주는 것은 지극히 일상적이며, 최근에는 귀이개 전문점까지 성업중입니다. 


    earwax removal


    사실 이와같은 문화는 귀 청소에 집착이 강한 한국 특유의 풍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양이나 유럽에는 귀청소를 이렇게까지 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이와같은 귀청소 등의 이유로 미국의 전문기관에서 한차례 경고를 한적이 있습니다. 

    바로 미국 이빈후과 두경부 외과학회(AAO-HNSF)의 'Ot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월 3일자)에서 발표한 임상실험 결과입니다. 


    면봉으로 귀지청소를 한다면?


    미국 이비인후과 두경부 외과학회에서의 가이드 라인에 따르면 귀지의 역할은 귀 속에서 적당한 습기를 공급하고 외부로부터 먼지를 모아주어 안쪽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차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하였는데, 즉 귀지를 단순한 이물질이라고 생각하고 제거를 하게된다면 귀를 보호하는 기능이 없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earwax removal


    또한 우리는 식사에서 씹기활동 등 지극히 일상적인 작업으로 인해 생긴 귀지가 오래된 귀지를 차례로 밖으로 밀어내고 마지막에 남은 귀지는 벗겨져 떨어지거나 목욕 중에 씻겨져 버리는 일련의 사이클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같은 귀지는 지극히 정상적인 과정이며, 사실 귀를 청소하지않아도 귓속환경은 항상 건강히 유지되고 있는 것입니다. 어떤 이유에 의해서 이런 자정 프로세스가 잘 돌아가지 않는 경우는 귀지가 쌓여서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외이도를 막는경우에 있습니다. 


    그 원인 중 하나가 바로 귀 청소입니다. 과도한 귀 청소는 외이도를 자극하게되고 이 자극에 의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오히려 귀지의 축적 위험을 높혀버린다고 합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Seth Schwartz에 의하면  "귀 청소를 하면 귀지가 안쪽으로 들어가 외이도에 막혀서 오히려 더 큰문제가 발생하기때문에 고막이나 외이도에 심각한 피해를 미칠 가능성이 있다"라며 언급을 하였습니다. 


     

                                                                                                                                                ad 

     

     

     


    귀지제거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귀지 청소를 위한 포인트]


    ● 귀속 청소를 너무 자주하지 않는다


    ● 귀에 무언가를 넣지 않는다 (머리핀, 이쑤시개 등)

     - 외이도를 손상 시키거나 고막에 구멍이 뚤리거나 귀 뼈등의 손상 등을 야기 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난청, 현기증, 이명 등을 일으킬 수있다.


    ● "이어캔들" 절대 금지

     - 외이도나 고막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 난청, 귀 막힘, 출혈, 통증 등이 일어나면 반드시 빠른시일 내에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 귀지 청소가 필요하다면 본인이 해도 괜찮을지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귀에 병을 갖고 계신분들)


    귀지제거를 한다면 약 1cm 정도로 그쳐라?


    미국 이비인후과 두경부외과 학회(AAO-HNSF)는 과거에도 면봉을 사용하여 귀지를 안쪽으로 밀어내는 문제를 거론하여 귀 청소에 관한 공식 의견서를 의사와 환자들에게 발표 한 적이 있습니다. 


    earwax removal


    이런 경우 귀지 혈전이 생기게되며 많은 환자들이 이와같은 병때문에 고생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매일 귀 청소를 하지않으면 안되는 분들에게는 복잡한 마음이겠지만, 올바른 귀청소를 위해서는 가이드 라인이 필요할 것입니다. 


    AAO-HNSF에서 주장하는 귀 청소방법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상적인 상태라면 귀지는 자연스럽게 밖으로 배출되기때문에 귀지제거(귀 청소)는 한달에 약 1회에서 2회정도로 한다. 만약 자주 혹은 거의 매일 귀 청소를 실시할 경우에는 이명의 원인이 된다


    (2) 귀지는 귀 안쪽까지 세세히 청소할 수 없기때문에 얇은 면봉으로 귀 입구에서 약 1cm정도를 귀 벽을따라 원형을 그리듯 부드럽게 닦아 내는 것만으로도 괜찮다 


    (3) 귀이개나 면봉을 끝까지 넣게된다면 귀 벽을 손상시킬 수 있기때문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청소하지 않는다.


    earwax removal


    이유를 불문하고 귀지를 파내기 위해 안쪽끝까지 밀어 넣어버리는 행위는 금지해야 겠습니다. 만약 안쪽에 귀지때문에 막힌 느낌이 든다면 무리하지않고 이비인후과에 내방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