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겨드랑이 냄새 제거 방법! -액취증 증상 및 원인

여름철이 다가오고 날이 점점 더워지는 요즘 땀이 가만히 있어도 줄줄 흘러나오게됩니다. 

땀이 잘안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온도가 올라 갈 수록 땀이 점점 걷잡을 수 없을 만큼 흘러내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전 포스팅  링크 - 다한증의 원인 및 치료법 - 이것만 알면 된다! 에서도 말씀 드렸듯, 원인과 자기자신의 증상을 파악 해야지만 궁극적으로 치료 &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계절을 가리지않고 땀 때문에 신경쓰이시는 분들은 최후의 수단, 수술 밖에 떠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선 자기자신의 증상과 증상 이유에 대한 지식이 필요할 것같습니다.

겨드랑이 땀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까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액취증 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 해드리고자 합니다.

시작하겠습니다.  

 

 

osmidrosis axillae

 

◆ 겨드랑이 땀 냄새의 원인은? 땀이나오는 원리


 

 

우선 땀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땀의 역할

 

-몸과 뇌를 진정시키는 작용-

 

인간의 활동은 에너지 대사가 필요합니다. 그때마다 몸에서는 열을 발생시킵니다. 그열은 그대로 체온을 상승시키며, 체온 상승을 막기 위해 우리는 땀을 흘려 몸을 보호합니다.

 

그럼 체온 상승을 막기위해 우리 장기중에서 먼저 열을 내리는 곳은 어딜까요?

바로 뇌 입니다.

약간 이야기가 빗나갔지만, 겨드랑이 땀뿐만아니라 인간이 내는 땀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체온을 조절을 하는 것이 가장 큽니다.

그렇다면 땀을 발생시키면? 자연스럽게 냄새가 나게 됩니다.

겨드랑이 땀은 특히 제각각 독특하지만 아마도 거의 대부분 사람들이 싫어할 것같습니다;

 

 

 


땀이 나오는 구조

 

-평소에 흘린 땀은 에크린선에서 나오며 냄새가 나지않습니다 -

 

우리몸에서 땀을 분비하는 땀샘은 바로 에크린 땀샘과 아포크린 땀샘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땀은 에크린 땀샘에서 분비되는 것을 말하며 99% 이상이 수분이며 수분과 포함되어 있는 성분은 미량이고 냄새가 없지만, 피부표면의 피지와 섞이거나 하여 세균이 번식되어 경우에 따라 심한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겨드랑이 땀이 냄새는 피부사이사에 오염물질과 피지가 땀에 섞이는 것이 가장 큽니다.

 

 

osmidrosis axillae


겨드랑이 땀이 냄새가 왜 날까?


 

 

겨드랑이 땀 냄새가 신경 쓰이는 가장 큰 원인은 겨드랑이는 신체의 다른 부위 보다 땀을 흘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겨드랑이는 땀샘이 집중되어있는 부위입니다. 또한 심장에 가깝기 때문에 특히 땀을 흘리기 쉬운 부위 이기도 합니다.이 부위에는 에크린 땀샘이라는 땀샘이 많이 있으며, 체온 조절을 위해 많은 땀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에크린 땀샘에서 분비되는 땀의 99 %는 수분이고 나머지 1 %에 염분, 암모니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에크린 땀샘 이외의 아포크린 땀샘은 겨드랑이, 성기, 항문, 유륜, 귀에만 자리잡고 있는 땀샘입니다. 이처럼 아포크린 땀샘은 몸에서 한정된 부위에 분포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포크린 땀샘에서 분비되는 땀은 에크린 땀샘에서 나오는 땀보다 약간 끈적일 수 있습니다. 

 

이 아포크린 땀샘에서 나오는 겨드랑이 땀이 바로 냄새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에크린 땀샘은 무취였다가 피지와 오염물질과 함께 반응해서 냄새를 내는 반면, 아포크린 땀샘은 그자체로 냄새를 유발 하게 됩니다.

 

이는 아포크린 땀샘은 입자수가 다소 크고 많기때문에 쉽게 냄새를 유발합니다. 이것이 바로 액취증이라고 합니다.

 

이 땀샘의 양과 크기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ad 

 

 

 

겨드랑이 땀 냄새를 강하게 하는 요소?


 

 

겨드랑이가 냄새 나는 원인은 두 땀샘에서 나온 땀이 피지와 섞여서 피부에 남아있는 세균이 번식하고 그것이 분해 됨에 따라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겨드랑이에서 땀이 분비된 후 피부에 세균이 번식하여 결국 냄새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이 액취증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 리스트를 보시면 쉽게 판별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이와같은 증상이 있는지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부모, 형제 중에 액취증이 나타나는 사람이있다. (액취증 진단 또는 실제로 겪음)
· 체모가 많다
· 귓속이 습하고 귀지가 촉촉하다

· 목욕 해도 체취가 심하다

· 지성이다
· 겨드랑이의 땀 때문에 하얗던 옷이 노래진다

· 겨드랑이에 털과 자국이 보인다

· 겨드랑이 밑을 만지면 오돌토돌하다

· 겨드랑이 땀이 다른사람과 차이가 있다

 

위의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사람은 액취증 체질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순히 겨드랑이에서 나는 땀이고 그렇게 냄새가 나지 않다고 생각해도, 타인은 확연히 알 아차릴 수 있습니다.

 

 

osmidrosis axillae

 

겨드랑이 땀 냄새를 효과적 대처하는 방법


 

 

자주 땀을 닦자

땀을 닦기위해서는 손수건 보다 흡수성이 높은 타올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화점이나 의류코너에 가면 일반 손수건 이외에도 흡수성이 높은 손수건 정도의 크기의 타올 등도 쉽게 구입 할 수 있습니다.

 

마른 상태보다 한번 물에 적셔서 꼭 짠 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작은 물티슈(향균)를 항상 휴대하시면 쉽게 대응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손쉽게 겨드랑이 땀 냄새를 제거 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밖이라면 화장실 등에서 쉽게 해결 할 수 있겠네요

 

osmidrosis axillae


냄새가 신경쓰인다면?

 

땀과 동시에 냄새도 유발 되기때문에 피부가 다른분들보다 비교적 단단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살균 효과가있는 상용 소독용 알올을 0.02 ~ 0.05 % 정도로 희석 한 것을 스프레이 병에 넣어 가지고 다니면 매우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와같은 방법을 실시하시면 옷에있는 냄새와 겨드랑이의 세균 증식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꼭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osmidrosis axillae oper


겨드랑이 땀 냄새 예방 및 대책 방법 정리


 

 

겨드랑이 땀이 냄새를 유발하는 두가지의 땀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무취였다가 세균에 의해서 냄새가 유발되는 사실 또한 말이죠


누구나 겨드랑이 땀과 냄새 때문에 고민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결코 나쁜 것이아니며 조금은 번거롭더라도 개인의 청결관리를 유지하신다면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부지런히 대처를 한다면 수술까지 하지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냄새와 땀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계시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땀 억제제 등 상용제품들도 많이 출시되어 있기때문에 구입해보시길 추천드리며 항상 인터넷 등을 자세히 살펴보아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공감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

 

 https://story.kakao.com/ch/rinte/app

 

카카오 스토리에서 최신소식을 받아 보세요!

따끈따끈한 정보가 매일 업뎃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