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도염의 증상은 소변을 볼때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는 대로 결석? 아니면 성병?
아무래도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불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이유로 요도에 통증이 유발되는 것은 확실하지만, 그런 심각한증상 이외에도 요도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요도에 통증을 느끼는 증상 그리고 그 원인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Step.1 요도염? 면역력의 저하!
일단 일반적으로 요도에서 시작되는 통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도염이 생기면 통증을 수반하게 되는데요
왜 요도에 통증이 생기는 걸까요?
바쁜 일상 속에서 몸이 피곤하거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이며, 감기까지 걸리기 쉬울정도로 몸의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가운데 갖가지 세균이 체내에 침입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체내에 들어온 박테리아는 신장이나 방광, 요도, 전립선 등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배뇨시에 통증이 생깁니다. 체내에 들어온 박테리아는 신장이나 방광, 요도와 전립선에 감염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양한 바이러스들이 침투하여 요도염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Step.3 성행위에 의한 감염
최근엔 성행위가 과거와 비교하여 처음 경험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며 이로인한 각종 감염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10대 청소년들 사이에서 임균성 요도염, 클라미디아 감염 등의 성병 (STD)이 증가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성병은 성행위를 통해 감염되며 성기나 소변의 통로 즉 요도에 염증이 생기게되며 임균과 클라미디아에 의한 급성 요도염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가장 큰 증상은 소변을 볼때 통증을 느끼거나 타는듯한 배뇨감이 나타나게됩니다.
따라서 10대, 20대 막론하고 적절한 지식을 가지고 성행위를 하면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중고등학교에서 성교육 시 어떤 것을 가르키는 지는 잘 모르겠으나, 한국사회에서 성은 약간은 금기시 되는 면이 없지 않아 있기때문에, 음지화 시킬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성 지식들을 쌓기위한 예방책이 필요합니다.
숨긴다고 나아지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첫경험의 저연령화가 계속되는한 증가세는 결코 낮아지지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필요한 성 지식을 가지고 피임 등의 사전 준비를 통해서 예방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Step.4 요도 통증을 느끼는 질환은?
그렇다면 요도에 통증을 느끼는 질환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요도에 통증이 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요로결석과 같은 심한 통증일까요?
전립선염
전립선에 염증이 일어나는 것을 흔히말해 전립선염이라고 하며 이는 요도에 통증을 불러일으키는 질환입니다.
30대에 쉽게 발병하는 질환이며, 세균이 원인인 "세균성 전립선염" 과 세균이 원인이 아닌 "비세균성 전립선염"의 두가지로 나눌 수 있씁니다.
이것도 앞서말씀드린대로 스트레스나 피로 등에서 염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 경우에는 약물에 의한 치료가 충분히 가능하기때문에 초기에 병원에서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우신염
콩팥깔때기라고 부르는 신우와 신장자체가 세균에 의한 감염 등의 이유로 발생하게 됩니다. 배뇨가 끝날때 배뇨 내내 통증을 느끼게 되며 소변의 백혈구가 증가하기때문에 소변의 색이 탁해지게 됩니다.
또한 오한을 동반 고열이나, 혈뇨, 허리에 통증,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하체의 온도가 낮은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여성들에게 특히 많이 나타나기때문에 항상 하체는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방광염
남성보다 여성에게 쉽게 발생하고 있는 방광염은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때 특히 발병하기 쉽기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원래 체내에는 소량의 균이 항상 존재하고 있는데, 면역력이 떨어지면 이 균이 증가되어 발병하게 됩니다.
여성분들이 특히 주의하셔야 할 것은 바로 소변을 참는 것입니다.
소변을 참는 것은 결국 소변량이 많아졌다는 것이며, 그로 인해 균도 증가해 버리며 결국 방광염이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소변은 가급적이면 참지 마시고 화장실에 자주가셔야 될 것입니다.
요도 통증을 불러오는 것은 남성들에게만 국한되어 있지않기때문에 여성들은 방광염에 걸리지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요도 통증을 없앨 수 있을까요?
Step.5 요도 통증을 예방하려면?
한번 걸려보신적이 있다면 두번다시는 겪고 싶지않은 통증일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요도염과 통증에서 벗어 날 수 있는 방법은 뭘까요?
면역력을 높인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결국 체내에 세균이 침투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럼, 면역력이 떨어지지않게 하기위해서는?
- 균형 잡힌 식사
- 스트레스 해소
- 규칙적인 수면시간 확보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몸이 피곤하고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있다면 잠시 하고 있는일을 멈추고 몸을 쉬게 하며 영양가 있는 음식을,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Step.6 요도염 예방 방법
말씀 드린대로 면역력의 기능저하로 인한 요도염은 소위 잘먹고 잘자고 스트레스 받지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의 문제가 아니라면, 말이 조금은 틀려집니다.
성행위시 피임도구를 꼭 사용하자
성병은 올바른 지식이 밑바탕이 되어야 하며 파트너와 함께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콘돔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고 확실하지만, 콘돔만으로 막을 수 없는 성병이 있답니다.
더군다나 불특정 다수와 관계를 하게된다면 더욱이 감염 확률은 높아져갑니다. 따라서 한 명의 파트너와 성행위를 갖는것이 중요하고 필수적으로 콘돔으로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7 요도에 통증을 느낀다면?
예방을 하였더라도 요도염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경우 통증을 수반하게되는데 이때 대처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아무리 조심하더라도 어떤한 원인으로 요도염에 노출되어 결국 통증까지 수반하게 됩니다.
이경우에는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빠른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배뇨시에 통증이 장기간 계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비뇨기과에 내방을 하셔서 진찰을 받아야합니다. 성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비뇨기과나 여성의 경우에는 산부인과에서 진찰을 받으셔야 하며 만일 파트너가 감염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자각증세가 없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파트너와 함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요도에 통증을 느낀다면 요도염의 확률이 높기때문에 지체하지마시고 병원을 방문합시다. 얕은 지식으로 자기만의 판단으로 시기를 놓치고 방치해버리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며, 결국에는 요도 전체에 손상을 입을 확률이 높습니다.
포스팅 정리
요도 통증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성병의 경우, 전립선의 경우, 방광염인 경우 등 다수의 원인 인자가 존재하기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두셔서 병원에 내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면역력을 높이는 운동과 식습관이 필요하며 스트레스를 받지않는 것 또한 유의하셔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결막염 증상, 원인 및 치료 방법 - 내주위에도 혹시?
- 지카바이러스 모기 퇴치방법은? -필수 예방법 !! [필독]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공감을 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