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 원인 및 증상 4가지 - 당뇨병, 타우린

2016. 3. 23. 00:00신체관리 정보/신체 컴플렉스

    여러분들은 지방간에 대해 얼마나 많은 지식을 가직고 계시는가요? 그리고 지방간에 대해 어떤 생각과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까? 중년의 뚱뚱한 남성분들의 이미지를 그리신다면 절반은 맞는 말씀입니다.

    간 때문에 오는 질병이며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께 자주 나타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남녀불문하고 종종 지방간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려옵니다. 또한 몸도 마르고 젊기도 젊은 여성들에게도 지방간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더군다나 술을 마시지않는데도 지방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이 생기면 우리몸에 특별한 자각증세는 없습니다. 하지만 몸은 이미 서서히 망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습관을 검토해서 개선을하면 충분히 예방 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지방간의 원인을 배우면서 스스로 예방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fatty liver


    STEP.1 무리한 다이어트는 그만두자.



    앞서 말씀드린대로 지방간은 지방이 없는 여성분들도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가장큰 원인은 술이라고 볼 수 있지만,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도 지방간에서 간염, 그리고 간경변, 마지막은 간암으로까지 발전될 수 있는 비알콜성 지방 간염 (NASH)입니다.


    이 원인은 주로 과식에 의해서 생기는 간장의 부담때문에 생기기 쉽습니다. 그리고 무리한 다이어트에 의한 체중 감소와 리바운드도 간장에 부담을 크게 느끼게 됩니다. 몸이 말랐다고 해서 찾아오지않는 질병은 아니며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 밸런스가 무너진 상태에서는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젊은 여성도 지방간과 동떨어진 병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때문에 영양 균형을 무너뜨릴만큼 극단적인 금식은 멈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fatty liver fat


    STEP.2 당뇨병 <=> 지방간 특히 조심합시다.



    아시다시피 지방간과 당뇨병은 뗄래야 뗄 수 없을만큼 굉장히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이 두 질병은 서로를 악화시키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즉, 자신이 당뇨병이 있으면 간기능의 저하를 불러 일으키며 결국엔 간을 악화시켜버립. 마찬가지로, 지방간이 진행이 되면 혈당치가 상승하여 당뇨병을 악화시켜버립니다.


    예를 들어, 음식을 많이 먹어서 혈당이 올랐다고 칩시다. 그러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가 되어 혈당치가 낮아집니다. 이때 인슐린의 작용에 의해서 혈액에서 당을 집어 삼키게 됩니다. 결국 이 당이 지방으로 모이게되며 결국에는 지방간이 발생되게 됩니다.

     

                                                                                                                                                ad 



    그리고 지방간이 진행이 되면 이번에는 간장에 쌓인 여분의 당분이 혈액 속으로 다시 방출하는 움직임이 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혈당치가 쉽게 올라가게 됩니다.  이해가 가셨나요?


    또한 이 상태에서 식사를 하시게되면 간은 용량이 이미 초과 되어 버렸기때문에 당은 저장되지 못하고 혈중으로 흘러가버려서 결국 혈당치가 높아집니다. 그 결과 췌장은 인슐린을 과다하게 분비 하게 되고, 결국에는 기능이 저하되어서 인슐린이 부족해버리게 되는것이죠


    따라서 지방간의 원인이 폭식인 경우에는 당뇨병이 동시에 일어나기때문에 악화되게 됩니다. 당뇨병이 그렇기때문에 무서운 것이죠. 폭식은 절대삼가 해야하며 이번에 주제가 된 지방간 뿐만 아니라 당뇨병 또한 조심해야 합니다.

     

    river drink


    STEP.3 절대 술을 과음하지 않도록 합시다



    알코올의 과다섭취 또한 지방간의 원인이됩니다. 그럼, 더 구체적으로 얼마나 술을 마시면 안좋을까요?

    대개 의학에서 내리는 정의를 보면 (맥주 대병 3 개) 정도의 양을 2~3 년동안 계속 마시게 되면 지방간이 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양은 어디까지 술이 다른사람들보다 비교적 강한 사람의 경우이기때문에 술이 약한분들(쉽게 얼굴이 빨개지는는 분)의 경우에는 말씀드렸던 양보다 적게 마시더라도  지방간의 위험이 강한사람보다 증가하게 됩니다.


    지방간의 원인이 알코올의 경우에는 알코올성 지방 간염 (ASH)라고 부르는 병명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이것은 간세포가 급격하게 괴사 하거나 섬유화가 진행되어 간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간경변의 전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코올의 과음이 원인이되는 경우에 중요한 것은, 음주량과 음주 기간입니다. 지방간이 진행이되면 되도록이면 술을 끊으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할 수 없는게 사실입니다. 술을 끊으시겠습니까? 건강을 끊으시겠습니까? 절대적으로 이상태가 되면 과음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빨리마시고 취하는 것보다 천천히 마시고 적당히 페이스 유지를 하시면서 되도록이면 소량을 마시는 것이 본인스스로 조절이 가능하시다면 오히려 안마셔서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보다는 나을 수도 있겠네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알콜성 지방간염이 의심이 되신다면 술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가지 덧붙여드리지면 비타민 E를 섭취하시면 억제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taurine


    STEP.4 타우린을 섭취합시다!



    타우린이라는 말을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타우린은 피로회복에 도움이되는 박카스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유명하죠. 이 타우린이 간에도 효과가 나타나 최근 주목 받고 있습니다.


    자 그럼, 타우린은 어떤 것일까요? 타우린은 단백질을 만드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심장과 뇌, 폐, 간 등 우리 생명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인체에서 생성시키고 있는 물질이지만 이 생성량이 현저히 낮기때문에 식품, 약품 등으로 섭취를 해야합니다. 이 타우린은 지방간의 원인이되는 중성 지방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때문에 기능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타우린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콜레스테롤 저하
     타우린을 섭취하게되면 콜레스테롤의 소비가 촉진되어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 숙취 증상의 개선
     알코올을 마시면 간장에 의해 분해되지만, 타우린을 복용하면 간장의 분해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간세포의 재생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고 간 기능을 정상적으로 되돌립니다.


    위와 같이 효과를 얻을 려면 하루에 500mg 이상 섭취가 이상적입니다. 음식으로 타우린을 섭취하시려면 타우린을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굴 3개 정도와  새우 그리고 게 등이 각각 90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리비에도 문어, 낙지 가리비에도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보조식품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위와같은 식재료를 사용해서 식단을 짜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방간이 진행되고 있는 분이라면 타우린 섭취를 꼭 추천드리고 싶네요. 혹시 지나치게 섭취하면 오히려 몸에 좋지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 지도 모르지만, 많이 섭취하면 소변, 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걱정하지마시고 드시길 바랍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증 및 증상을 찾기 힘든 특징이 있기때문에 평소 생활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요 원인은 폭식이나 알코올이기때문에 항상 절제를 하시고 생활 하시면 위험률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린 지방간을 대처하는 4가지 방법을 꼭 되새기시면서 실천하시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포스팅 정리


    무리한 다이어트는 하지않는다

    당뇨병은 합병증을 불러온다

    술을 과음하지 않는다

    타우린을 섭취하자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공감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