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체취 관리

발냄새 원인 및 발냄새 제거방법 5가지! - 없애는법

발 냄새의 근본적인 원인은 과연 뭘까요? 바로 세균번식 때문에 발냄새가 나게됩니다. 여러분들은 자신의 발냄새의 원인을 알고 계십니까? 인간의 다리는 체온 조절을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여러분들이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땀샘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말은 즉, 다리는 땀을 흘리기 쉬운부위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에크린 땀샘에서 분비되는 땀의 대부분은 무취이기때문에 땀 자체가 냄새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땀에서 피지와 각질이 섞인다면? 냄새가 나는 환경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우리 피부에 항상 존재하고 있는 많은 균들은 점점 세균의 먹이가 되고 점점 잡균들이 증식하게 되어버려서 독특하고 강렬한 냄새를 발생시켜버립니다.

 

하지만 그바탕이 되는 원인은 사람 제각각 다르기때문에 효과적으로 발 냄새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세균을 번식시키는 원인이 되고있는 것을 먼저 파악해야만 합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발냄새의 원인과 발냄새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foot smell wash

 

항상 발을 깨끗하게 씻자.


 


평소에 다리를 제대로 씻지 않으신분들이 계시는데 다리를 제대로 씻지않으면 아시다시피 발냄새의 원인이 되어버립니다. 피지와 각질을 제대로 제거할 수 있도록 평소에 발을 꼼꼼히 제대로 씻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놓치기 쉬운 발가락 사이사이와 발가락 옆은 특히 주의해서 씻어 냅시다. 이때 살균효과가 들어있는 비누를 사용하시면 세균을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세제가 남지않도록 흐르는 물에 제대로 씻어주세요. 발에 땀이 많이 나시는 분들은 되도록이면 보습을 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역효과가 일어나기때문에 가급적이면 바디크림 등은 삼가해주세요 

 

foot smell change shoes

 

신발을 바꿔 보자.


 

 

- 하루종일 같은 신발을 계속 신고 있을 경우

- 통기성이 나쁜 고무재질의 신발이나 비닐 재질의 신발을 신고 있을 경우

- 신발 사이즈가 맞지 않는 경우
- 매일 같은 신발을 신고있는 경우

 

위의 보기중에서 본인이 해당하는 항목이 있다면, 신발속에서 세균이 번식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때문에 발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개선책


-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신발을 건조시킨다
- 같은 신발은 되도록이면 계속 신지 않는다
- 신발을 벗으면 바로 냄새 제거용 스프레이를 뿌린다

- 가능한한 천으로된 재질의 신발을 신는다.

 

위와같이 신발에 냄새가 많이 나는 경우라면 꼭 건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신발을 계속신지 않기위해서는 사무실이나 일하는 곳에 다른 신발을 구비해놓고 번갈아 가면서 신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신발을 고를때는 반드시 통풍이 잘되는 통기성이 좋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좋으며,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로 신발을 구입하도록 합시다.

 

foot smell socks

 

통기성, 흡습성이 좋은 양말을 신자.


 

 

- 스타킹을 신고있는 경우
- 발이 젖은 상태에서 양말을 신고있는 경우
- 땀을 흘린 뒤도 갈아 신지 않고 똑같은 양말을 신는경우

 

이 항목에 해당하시는 분은 발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양말에 묻은 냄새는 보통 세탁하면 없어지며, 조금 심한경우에는 살균효과가 있는 세제를 사용해서 세탁해야만 합니다.

 

                                                                                                                                            ad 



통기성, 흡습성이 높이는 방법


- 양말이나 스타킹은 자주 갈아신는다.
- 발가락 양말을 신는다

- 발이 마를때까지 양말은 절대 신지않는다

 

등의 방법으로 대응하시면, 양말의한 냄새를 충분히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

 

foot smell stress

 

발냄새가 스트레스의 원인?


 


현대사회에는 스트레스를 안고 사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스트레스가 없는 것이 이상한 것이지요. 사실 이 스트레스가 발냄새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인간들은 스트레스를 느낄때 가장 땀을 많이 흘리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 발바닥은 땀샘이 많기 때문에 우리는 상상 이상으로 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이 땀을 통해서 발냄새가 점점 심해지고 주위 사람들까지 불쾌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다리에서 나오는 땀은 즉시 제거를 할 수 없기때문에 우리가 취해야 할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개선책


- 스트레스를 느끼면 충분히 발산하자.

- 다리를 젖은 수건으로 닦아 내버리자.
- 신발과 양말을 갈아 신자.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지만 최대한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고 혹여 스트레스가 쌓이게된다면 자신만의 방법으로 충분히 해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즐거운시간을 보내거나, 충분히 땀을 흘리면서 운동하는 방법이 있겠네요

 

foot smell sick

 

질병에의한 발냄새? 치료가 필요하다!


 


위와같은 여러가지 대책을 세워도 좀처럼 발냄새가 사그러지지않는다면? 바로 여러분들의 질병에 의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3가지 경우를 말씀드리자면 바로,

 

무좀
 무좀의 원인 백선균이라는 피부진균증의 원인 균에 의한 것으로 이것은 냄새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발냄새를 동시에 퍼트리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를 해야합니다.

- 다한증
 일반적으로 땀은 높아진 체온을 낮추기위해서 분비가 됩니다. 하지만 다한증 증상이 있으면 체온을 낮출 필요가 없을때에도 땀이 계속해서 흐르거나 땀의 분비량이 이상신호가 있을때 증가됩니다.

- 당뇨병 또는 내장 질환
발에 나는 냄새뿐만 아니라 구취와 체취가 있는 경우에는 당뇨병 혹은 내장질환에 문제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유는 위와같은 질병을 가지고 잇는 분들은 면역력이 저하되며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때문에 냄새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여러가지 해결책을 실천해 봐도 발 냄새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질병을 의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포스팅 정리

 

항상 발을 깨끗하게 씻자.

신발을 바꿔 보자.

통기성, 흡습성이 좋은 양말을 신자

발냄새가 스트레스의 원인?

질병에의한 발냄새? 치료가 필요하다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공감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