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곤베리(lingonberry)는 유라시아와 북아메리카 한대 기후의 숲과 북극 툰드라가 원산지인 작고 붉은 시큼한 맛이 특징인 과일입니다. 카우베리(Cowberry) 또는 마운틴 크랜베리(Mountain cranberry)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굉장히 생소해서 외국 과일 같지만 실은 우리나라에도 극소수가 자생 중입니다. 과거 강원도 홍천과 지리산 인근에서 발견된 적이 있죠. 북쪽의 백두산 부근에서도 자생 중인 우리말로도 ‘월귤’ 이란 당당한 명칭을 가진 링곤베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링곤베리 효능과 글루타치온, 퓨레 구입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글루타치온 음식, 가장 많이 함유한 식품 10가지는?
● 글루타치온 주사 효과 및 부작용 완전정리
● 글루타치온 필름 효과 및 효능, 부작용 완전정리
● 건포도 효능 및 말린과일 효능,대장암에 효과가??
● 차전자피 효능 및 부작용,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이유? 식이섬유?
링곤베리 효능
링곤베리는 북유럽의 발트해 인근 국가들에서 인기 있는 과일로, 전통적으로 요리와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열매는 비타민, 미네랄과 식물성 영양소가 풍부해서 건강한 식단에 아주 도움이 많이 되는 과일입니다.
자세한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링곤베리 효능
- 항산화 작용: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프로안토시아니딘, 플라보놀의 성분이 포함한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암, 심혈관 질환, 신경퇴행성 질환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항염증 효과: 폴리페놀은 또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절염과 같은 만성 염증 질환을 이겨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심혈관 건강: 링곤베리는 혈중 지질 개선과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기여하는 혈전 형성을 방지에 기여를 합니다.
- 혈당 조절: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켜 주는데, 이것은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이나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이로울 수 있습니다.
- 면역 체계 지원: 건강한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망간과 아연과 같은 미네랄뿐만 아니라 비타민 A, C, E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요로 건강: 크랜베리와 마찬가지로, 박테리아가 요로에 달라붙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요로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링곤베리와 글루타치온 관계
글루타치온은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산화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강력한 항산화제 입니다. 우리 신체 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성분이기는 하지만 노화, 스트레스, 영양 부족 등과 같은 이유로 생성량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현재 온라인상에서 글루타치온 건강보조식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링곤베리는 인공합성물이 아닌 신선식품으로 인체 내 글루타치온 생산 촉진과 보존에 다음과 같은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1. 인체 내 글루타치온 수치 보존
– 링곤베리는 신체의 산화 부담을 줄이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을 제공합니다. 자유라디칼 및 활성 산소종을 중화함으로써 신체의 천연 글루타치온 저장을 도와 세포와 조직을 산화 손상으로부터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글루타치온 생산 촉진
– 링곤베리에 포함된 특정 화합물이 신체의 글루타치온 생성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열매 내 다량으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은 베리 추출물 형태로 제공될 때 신체 세포의 글루타치온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건강보조식품으로 링곤베리를 섭취할 경우 풍부한 항산화 성분을 제공하고 잠재적으로 글루타치온 보존과 생산을 자극함으로써 최적의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섭취 시 부작용
위와 같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 열매이지만, 사람에 따라 복용 시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음 사항을 주의하여 현명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 알레르기 반응: 섭취 시 가려움증, 두드러기 또는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량 섭취 후 알레르기 반응을 관찰하고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섭취 중단 및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 주의: 혈액 희석제나 당뇨병 약과 같은 특정 약물과 같이 섭취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도록 합니다.
- 위장 장애 또는 설사: 과다 섭취할 경우 위장 장애 또는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량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링곤베리 퓨레(제품 구입)
우리나라에선 아직 생소하고 대중적이지 않은 과일로 다른 베리류처럼 과일 그 자체를 구입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가공된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은 여럿 찾아볼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퓌레(짜 먹는 방식), 주스, 알약, 분말 형태가 대중적이며 인터넷에서 쉽게 검색 및 구입이 가능합니다. 건강보조제의 성질이 강하죠.
단, 외국 쇼핑몰(아마존 등)을 이용하시면 건조제품, 잼 같은 식재료 형태로도 구입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기능식품 용도로 구입할 경우 제품이 다양하고 여러 가지 성분이 복합된 형태의 제품도 판매 중이므로 효능을 따져가며 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질의 제품을 구입하여 링곤베리 효능을 체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링곤베리 관련 Q&A
- Q: 열매는 어떤 맛이 나나요?
A: 신맛과 쓴맛, 달콤한 맛이 함께 납니다. - Q: 집에서 재배할 수 있나요?
A: 종자를 구입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서늘한 기후의 산성토양에서 자라는 특성상 집에서 재배는 매우 어렵습니다. - Q: 임산부에게 안전한가요?
A: 적당량을 섭취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알레르기를 주의하고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 Q: 당뇨병이 있는데 먹어도 괜찮나요?
A: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당뇨병 약을 복용하는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고 섭취합니다. - Q: 신선한 링곤베리를 구했는데 요리에 사용이 가능한가요?
A: 스무디, 씨리얼, 오트밀, 요거트, 샐러드 등에 첨가하여 섭취가 가능합니다. 또한 베리타르트에 크렌베리나 레드커런트 대용으로 첨가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 Q: 신선한 링곤베리 열매를 못 구할 경우 건강보조식품(가공형태) 섭취는 추천할만한가요?
A: 충분히 가능합니다. 고품질의 보조식품을 선택하고 권장 용량을 따릅니다. 단, 신선품의 경우 보충제 보다 다양한 범위의 영양소 제공이 가능한 점을 잊지 마세요.
요약
링곤베리는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 등의 성분과 인체 내 글루타치온 성분 유지 및 생산에 큰 도움을 주는 이상적인 과일입니다.
추운 지역에서 자라는 생태 특성상 국내 재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지만, 얼른 대중화되어서 다른 베리류들과 마찬가지로 생활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링곤베리 효능과 글루타치온, 퓨레 구입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의학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내용이나 치료법을 추천하거나 보증하지 않습니다.
집필자의 견해가 포함 되어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References)
- Aune, D., Giovannucci, E., Boffetta, P., Fadnes, L. T., Keum, N., Norat, T., … & Tonstad, S. (2017). Fruit and vegetable intake and the risk of cardiovascular disease, total cancer and all-cause mortality—a systematic review and dose-response meta-analysis of prospective stud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pidemiology, 46(3), 1029-1056. https://doi.org/10.1093/ije/dyw319
- Häkkinen, S. H., Kärenlampi, S. O., Heinonen, I. M., Mykkänen, H. M., & Törrönen, A. R. (1999). Content of the flavonols quercetin, myricetin, and kaempferol in 25 edible berries.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47(6), 2274-2279. https://doi.org/10.1021/jf9811065
- Kowalska, K., Olejnik, A., Zielińska-Wasielica, J., & Olkowicz, M. (2016). Lingonberry (Vaccinium vitis-idaea L.) fruits reduce the risk factors of metabolic syndrome. European Food Research and Technology, 242(4), 647-655. https://doi.org/10.1007/s00217-015-2569-4
도움이 되셨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