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눈떨림 원인, 이유 및 치료방법

    나도 모르게 한쪽 눈꺼풀이 떨리거나 한적 없으신가요? 

    신경이 쓰여 하루 내내 학업, 업무에 집중을 할 수 없다면 그것만 한 곤욕이 없겠죠.

     

    이러한 눈떨림이 왜 나타나게될까요? 그리고 눈떨림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사람은 하루에 16시간 활동한다는 가정하에 약 1만 5천 번에서 2만 번 정도의 눈 깜빡임을 자신도 모르게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왼쪽 눈떨림, 오른쪽 눈떨림 원인과 이유 그리고 해결 방법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왼쪽 눈 떨림 원인 4가지(오른쪽), 대처방법 필독

    마그네슘 부족증상, 방치하면 안 되는 8가지 이유?

    마그네슘 효능 6가지 – 마법의 미네랄인 이유?! 

     

    눈 떨림인가 혹은 얼굴의 특정 부분의 떨림가? 

     

    이름은 비슷하지만 다른 질병인 안검 경련안면 경련이 있습니다. 이 두 질병은 이름이 비슷하지만 다른 질병이라 볼 수 있습니다. ‘경련’이라는 병명이 붙어 있기 때문에, 왠지 모르게 온몸이 마냥 떨리는 질병이라고 생각하시기 쉽지만, 한쪽 눈 주위와 뺨이나 입 주위가 실룩실룩 부들부들 떨리는 질병이 ‘안면 경련‘입니다. 한편, ‘안검 경련‘은 말 그대로 불필요한 눈떨림의 증가와 심할 시 자유롭게 눈을 뜨고 감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이 ‘경련’의 정체라 할 수 있습니다. 

     

    open-big-eyes.webp

     

    ‘눈꺼풀 경련’은 밝은 물체를 보거나 할 때 눈이 부셔서 감거나, 눈 깜빡임이 자유롭지 못하는 이른바, 눈의 개폐 스위치가 고장 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이 부시다’, ‘눈이 건조한 느낌이 든다’, ‘눈을 감고 있는 것이 편한다’, ‘왼쪽 혹은 오른쪽눈이 감겨저 버리는’ 자각 증상으로 판단하며 진단을 내립니다. 이 질병의 대부분은 ‘눈의 건조’로 착각할 경우가 있지만, 안구 건조 증상으로 치료를 해봐도 전혀 나아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안면 경련은 한쪽 눈 주위와 얼굴의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마음대로 움직이는 것으로, 심한 경우는 한쪽 눈이 감 켜질 정도로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생활에 불편함이 생깁니다.

     

    눈꺼풀 경련 이란?

     

    오른쪽 눈떨림 원인은 윙크하듯 눈의 깜빡임의 제어가 이상이 생겼거나, 감고 뜨는 행위가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윙크를 하는 행위는 즉, 눈꺼풀의 개폐를 제어하는 곳이 바로 뇌의 신경 회로이기 때문에, 증상은 눈으로 판단하지만, 이상 징후는 뇌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증상은 MRI를 촬영해도 문제의 부위는 찾을 수 없습니다. (뇌에서 나오는 안면신경 혈관이 압박이 되며, 뇌종양이나 동맥류가 원인일 가능성이 큼)

     

     

     

     

     

     

     

    눈꺼풀의 떨림은 눈을 깜빡이는 것 외에도 눈이 부시거나, 눈을 뜨고 감는 것이 괴롭다거나 눈이 마른느 낌이 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우울증, 불안, 불면증 등 정신 증상을 가진 사람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였습니다.

     

    40 ~ 50 세 이상으로 많은 여성이 남성보다 약 2.5 배 걸리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증인 경우, 눈을 아이뜰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대다수는 한쪽 눈이 알 수 없는 깜빡임을 경험한 사람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magnesium-face.webp

     

    안검 경련 치료 방법

     

    어떤 요인으로 어떤 원인으로 발병한 것인지 먼저 진단이 내려져야 합니다. 안정제, 수면제, 항정신병약에 함유된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이 원인이 된다면 이러한 약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증상을 없애는 치료방법은 아직까지 없지만,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대증치료사용되는 대증 치료 (질병 자체를 치료할 수 없지만, 증상을 개선하는 치료)은 눈 주위의 피부에 보툴리눔 독소 A를 배합한 것을 소량 주사하여 눈을 감는 힘을 약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효과는 약 2~4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또한 눈꺼풀수술 및 약물 요법이 있지만, 이러한 것은 완벽한 치료가 아니라 보조적으로 치료하는 느낌이 강합니다. 

     

    흔히 블로그나 뉴스 등에서는 마그네슘 부족증상으로 인하여 눈떨림이 발생한다고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3끼 식사(150~300mg)로 충분히 하루권장량(300~400mg)에 도달할 수 있는 양입니다. 

    물론 끼니를 제대로 챙겨 먹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마그네슘 섭취로 눈떨림을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아연(경련방지), 칼슘(근육수축)도 함께 드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원인 인자는 확실하게 진단 내리기 어려운 질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심할 경우에는 여러 가지 대증요법을 시행해 보시는 것이 좋으며, 부족한 마그네슘은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오른쪽 눈떨림 원인 및 이유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알려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의학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내용이나 치료법을 추천하거나 보증하지 않습니다.
    집필자의 견해가 포함 되어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