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되면 우리 신체는 건조되기 쉬워집니다. 특히 피부가 가장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데요,
피부가 건조할 때 신경을 많이 쓰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겨울철 입술에 대해 케어를 하시는 분들의 비율은 어느 정도 될까요?
입술이 건조하게 되면 결국 트게 되고 결국 갈라져서 피가 나오는 최악의 상황까지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는 건조에 의해서 생긴 갈라짐 일지 다른 원인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 것 인지는 판단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원인으로 인해 피부가 트게 되고 갈라지게 될까요?
오늘은 입술 찢어졌을때, 입술 틀 때 생기는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입술의 피부가 쉽게 벗겨지는 의외의 원인
겨울이 되면 건조하게 되고 입술의 피부가 쉽게 벗겨지기 때문에, 건조함이 원인이다!라고 생각하실지 모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건조하기 쉬운 겨울 이외에도 피부는 찢어지거나 갈라지기 쉬운데요,
건조하기 때문에 피부가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원인으로 인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생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는 경우
평소의 식생활이 규칙적이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않으면, 신체를 포함한 피부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식을 하거나, 과도한 음주, 야식을 잘 먹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되면 신체 내부에 부담이 생기기 쉽게 됩니다.
또한 위장까지 영향이 미치게 되어 다른 영양소가 흡수되기 힘들게 되는 악영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 몸속 영양소 중에는 피부를 만드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영양소가 흡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비타민 B2는 피부의 건조를 막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동물의 간, 김, 우유, 아몬드, 콩 식품 등에 비타민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입술이 쉽게 트거나, 찢어지거나, 갈라지는 분들에게는 적극적으로 식생활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는 몸에 여러 가지 악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 그중 입술 틀 때도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고 교감 신경이 지속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태가 되면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우리 몸속 혈액의 흐름을 정체시키기 쉬워지게 됩니다.
이 혈액은 몸에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정체가 되어버리면, 필요한 영양소가 충분히 필요한 곳에 도달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피부가 거칠게 되고 쉽게 찢어지거나, 갈라지기 쉬워집니다.
자외선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일상생활에 많이 바르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입술까지 자외선을 방지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의외로 적습니다.
입술도 장시간 자외선을 받으면 수분이 빼앗기게 되고 결국 건조하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자외선을 막을 수단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립밤
입술이 찢어졌을 때나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립밤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립밤이 원인이 되어 나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금한 점은 왜, 보습 효과가 있는 립밤을 사용하는데도 피부가 좋지 않아 질까요?
그 이유는 바로 피부를 자극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앞서 말씀드렸듯, 자외선을 차단시키는 목적으로 립밤을 사용하게 되면 UV차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민감한 피부를 가진 분들이라면, 이런 UV 차단 성분에 의해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입술 피부껍질이 텄을때 치료 방법
실제로 껍질이 벗겨질 경우,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치유가 늦어지거나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만약 입술의 피부가 벗겨질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일어난 피부는 가위로 잘라버리자
건조해서 생긴 껍질은 그대로 놔둘 경우 신경만 쓰이게 되고 여러모로 불편합니다. 결국 손을 갖다 대어 강제로 떼버리는 사태까지 발생하게 되죠. 따라서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로 미용 가위로 잘라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너무 뾰족하고 날카로운 가위가 아니라 혹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날이 짧고 커브가 진 작은 가위로 자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자를만한 가위를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바셀린으로 보습
입술 피부가 거칠어진 상태라면 내부에 수분이 증발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보습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립밤으로 보습을 하는 것도 좋지만, 만약 립밤으로 인해 오히려 건조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이라면, 이 경우는 바셀린을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바셀린은 태초부터 고순도로 원유를 정제한 것이지만, 이는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게 되고 인간의 피부를 보호하는 필수불가결한 아이템이라 생각됩니다.
피부 표면에 바르게 되면, 유막이 형성되어, 수분 증발을 막는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또한 정제도가 높은 바셀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기 보습에도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민감한 피부를 가지신 분들이라도 아주 추천할 만한 보습 제품입니다.
건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가 거칠게 되거나 찢어지거나, 갈라지게 되었을 때 대처 방법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만,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이 바로 건조하지 않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서, 어떤 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을까요?
보습에 유의한다.
역시 모든 피부 건강은 건조한 것인가 건조하지 않는 것 인가에 따라 영향이 많이 미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건조를 막기 위해서 라도 매일 까먹지 않도록 보습에 유의하도록 합시다.
또한, 바셀린 등을 사용하거나 전용팩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립 메이크업을 쉬어준다.
여러 가지 정보를 활용하여 트거나 찢어질 때 되는데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 우리는 립 메이크업을 쉬어보는 방법도 좋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하루 립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것으로 피부 건강이 좋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 좀처럼 효과를 얻지 못하시는 분들은 하루정도 쉬어주는 것이 어떨까요?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매일같이 사용하시는데, 이때 한 번쯤은 쉬어가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입술 찢어졌을 때, 입술 틀 때 4가지 원인 및 5가지 대처 방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렸습니다.
피부가 좋지 않게 되는 원인은 사람에 따라 다양합니다.
자신이 어떤 상태이고 어떤 원인으로 인해 나빠져 있는지 파악하여 대책을 하신다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