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성인 수족구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족구는 아이에게 찾아오는 병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때로는 성인이 감염될 수 있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수족구 환자의 약 90%가 5세 이하의 어린아이입니다.
일반적으로 따뜻한 6월부터시작되는 이 수족구병은 성인의 경우는 어린아이보다 중증화 되기 쉬우며, 약 40 ℃가까운 고열이 나타날 수 있기때문에 적절한 예방법 그리고 치료 등 기초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수족구병은 중증화 되기쉽다!?
앞서말씀드린대로 수족구병의 대부분은 어린아이들이지만, 드물게 성인이 수족구병을 앓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성인이 감염된 경우에는 어린이들보다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족구병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셨다면 어떤증상이 나타나는지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열이 나더라도 약 38도 정도로 심하지않습니다만, 이는 성인이아니라 어린아이의 경우입니다. 만약 성인의 경우에는 약 30%의 환자가 40도에 가까운 고열을 보이며, 손끝에 발진이나 가려움증이 생겨서 결국에는 약 1 ~2개월 후에는 손톱이 전부 빠져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어린이 수족구병과 같이 손, 발, 입 등에 물집을 비롯하여 두통과 근육통, 오한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됩니다. 이처럼 성인 수족구 병은 아이들과는 비교가 되지않을 정도로 중증화가 되기 쉽습니다.
성인 수족구병의 진단 및 치료
확실한 진단법으로는 편도선 근처에서 채취한 체액에서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검사 (바이러스), 채혈 (혈청 항체 검사), 대변 등 여러가지 방법을 예로들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수포성 발진 유무 등의 임상 증상으로 진단하는 경우가 많고 에서 바이러스 분리 등의 방법을들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수 포성 발진의 유무 등의 임상 증상으로 진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족구병은 치료제나 예방약이 없기 때문에 명확한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고, 기본적인 증상을 억제하는 대체요법 등을 실시하여 자연치유를 유도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발병 후 약 7일에서 10일 정도 증상이 지속되다가 안정기에 접어듭니다.
성인 수족구병의 대처방법
구강내에 물집이 생긴다면 가글액을 사용하여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시키도록 해야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구내염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기타 손발 등의 물집이 생겨서 강한 가려움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염증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야하며, 고열이 있다면 해열 진통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도록 합시다.
또한 고열 등으로 인하여 탈수증이 생길 수 있으니, 심한경우에는 링겔(수액)을 맞으면서 하루이틀 정도 입원하는 것도 좋습니다.
성인 수족구병은 어떻게 감염될까??
수족구병의 감염 경로는 기침이나 재채기에 의한 비말 감염, 그리고 세균이 묻은 손 등으로 인한 접촉 감염이 있습니다. 이는 감기와 독감과 마찬가지로 마스크 착용과 손 소독을 실시하여 예방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성인의 수족구병의 경우에는 이미 수족구병에 감염된 아이의 기저귀를 교환한 후 손을 충분히 씻지않은 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입에 감염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흔히 일어나는 주된 감염경로임을 명심하여아합니다.
배설물로 인하여 감염되는 경우는 어린이의 수족구병(배설물)에서 어머니, 혹은 아버지에게 이동될 수 있으니, 기저귀나 속옷 등을 입혀준 뒤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서 예방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성인 수족구 증상과 대처방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알려드렸습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