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피부염 종류 6가지 및 증상 완벽정리 - 원인


오늘은 피부염 종류 6가지 및 증상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합니다. 


평소에 피부트러블이 많으신분들이나 걱정을 하시고 계시는 분들은 이번포스팅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몸에 나타나는 습진과 피부염은 자신도 모르게 갑자기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부에 오돌토돌한 것이 생기거나 가려움이 동반되는 등 증상과 원인은 단정할 수 없을 만큼 광범위 합니다. 


피부과에 방문하는 분들 중 약 1/3을 차지 할 정도로 피부 질환 중 하나인 피부염에는 우리들이 잘 모르는 종류도 존재합니다. 



 피부염의 종류


습진 혹은 피부염의 분류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람에게 많이 발견되는 6가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접촉성 피부염


피부염 증이라고도 불리우는 접촉성 피부염은 어떤 것을 접촉하게되어 염증이 발생하게됩니다. 예를 들어 복숭아의 털, 옻을 만졌을때 나타나는 증상을 우리는 흔히 말해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2. 내인성 습진


내인성 습진이라는 것은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면역력이나 유즌 등 신체의 내부에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에 의한 습진도 이와 같은 내인성 습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지루성 피부염

dermatitis


피지 분비가 과다하게 발생될때 우리는 이것을 지루성 피부염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특히 코 주위나 두피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4. 피부 건조증 / 피지결핍성 습진


피부 장벽 기능이 손상되고 이에따라 건조한 상태에서 각질이 벗겨진 상태를 우리는 피부 건조증 혹은 피지 결핍성 습진이라고 합니다. 피부표면이 거칠거칠하거나 흰색의 가루 등이 발견되거나 이와같이 건조한상태가 지속되어 피부가 갈라져서 통증과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5. 태선


dermatitis


신경성 피부염이라고도 부르며 피부색이 회색을 띄는 경우가 많으며 강한가려움이 동반됩니다. 

 

                                                                                                                                            ad 

 

 

 


 6. 심상성 습진


이른바 습진을 통틀어 뜻하는 것으로 위에 말씀드린 것에 속하지 않는 습진이 바로 여기에 분류됩니다. 그리고 급성습진, 만성습진과 분류되며 증상의 특징으로부터 화폐상습진, 자가감작성피부염, 스테이시스 피부염, 주부습진 등 세세하게 분류되고있습니다. 



 피부염과 습진의 원인


dermatitis


습진은 종류에 따라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 중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습진 전반에 걸쳐서 말씀드리면 피부의 장벽기능이 외부로 부터 어떤 것에 자극에 민감해져서 그 결과 염증을 일으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부는 일반적으로 가장 바깥쪽의 표피와 그 표면의 피지막으로 외부의 다양한 자극으로 부터 몸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자극이 되는 것은 자외선, 세균, 바이러스, 집 먼지, 꽃가루 등이 있으며 어떠한 원인으로 피부장벽이 무너지게되면 기회를 틈타 자극으로 부터 몸을 보호하기위해 면역반응이 피부 내부에서 일어나며, 그 과정에서 생리 활성물질이 몸밖으로 나와 염증이 일어나게됩니다. 이때 가려움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염과 습진의 대처방법과 주의점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경우에는 내버려 두어도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시판되는 약의 범위도 넓어지게되어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병원에 굳이 방문하지 않더라도 약국에서 시판되고 있는 의약품을 이용하시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가까운 약국에 들러 약사에게 상담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심각하거나 그런 예후를 보인다면 가급적 피부과 전문의에게 삼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염이나 습진 증상이 보인다고 하더라도 다른 증상일 가능성도 있으며 잘못된 연고를 바르게되어 피부염이 더 악화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짐작하는대로 습진이나 피부염은 만성화 되면 치료하기가 아주 성가쉬고 어렵다고 합니다. 때문에 만성화 되지않기 위해서 하루 이틀 상태를 보시고 나아질 방도가 없다면 빠른시일 내 피부과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