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빵빵해요 왜?! - 복수가차는이유 그대로 두면 위험?!

2017. 2. 7. 22:45건강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갑작스레 배가 빵빵한 느낌이 들었던적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소위 복부팽만감이라는 증상은 어떤 질환에 의해서 위나 장 등 복강에 물이찬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량의 복수는 결국 배가빵빵한 복수팽만감의 원인이 됩니다. 배에 물이찬 원인에 대해서 그리고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한 것을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복수(腹水)란?



    간이나 위, 장 등의 내장에는 복막이라고하는 큰 막으로 덮여져 있습니다. 복막 안측에는 장기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어느정도의 틈이 있는 이 공간이 바로 복수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복강에는 20 ~ 50cc의 물이 차있는 상태지만, 질병과 어떤 이유로 내부에 있는 단백질을 포함한 물들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해버리기도 하는데 이것을 바로 복수저류라고 합니다



    복수가 쌓이는 원인과 메커니즘



    복수저류는 간경변과 심장질환, 복막염, 암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원인에 따라 비염증성과 염증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비 염증성 복수


    간경변, 울혈성 심부전증, 네프로제 증후군, 난소과잉 자극증후군(OHSS) 등으로 인해 생기는 복수가 이러한 유형입니다. 혈관내의 수분이 밖으로 넘치는 누출액은 단백질량이 적으며 투명하기때문에 응고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누출액이 쌓이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알부민 부족 - 혈장 성분인 알부민은 혈관 내의 수분 함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간경변이 일어나게되면 알부민이 부족하게되고 이에따라 혈관 밖으로 흘러 넘친 수분을 되돌릴 수 없게되기때문에 복수가 쌓이게 됩니다. 


    • 문맥압 상승 - 소화관을 둘러싼 혈액은 문맥이라는 혈관에 모여서 간으로 옮겨지는데, 간경변에 의해 간장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면 문맥의 압력이 올라서 누출액이 넘칠 수 있습니다. 


    • 신장에서의 수분 배출 감소 - 간 질환을 일으켜서 신장에 혈액량이 감소하게되고 소변이 나오지않게됩니다. 그 결과 체내의 수분량과 나트륨의 양이 증가하기때문에 복수가 쌓이는 원인이 됩니다.


    2) 염증성 복수


    세균성 복막염, 암성복막염, 위암, 간암, 대장암, 담도암, 췌장암, 급성 췌장염, 난소암, 자궁암 등이 원인으로 나타나는 것이 이러한 유형이며 염증에 의해 혈관내의 성분이 넘쳐나 삼출액이 복강에 쌓여버리게됩니다. 삼출액은 단백질 양이 많아 혼탁하고 응고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ad 

     

     

     


    배가 빵빵한 증상



    갑작스레 배가 빵빵해지면 복수가 찬것을 의심할 수 있는데 복수가 소량이면 자각증상은 거의 볼 수 없지만, 만약 1리터 정도 이상 쌓이게된다면 배가 빵빵하게 부풀어지게되며 평소에 입고있던 옷들이 안맞을 수 있거나 체중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또한 복부팽만감과 위가 압박됨에따라 식욕부진, 구토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약 폐가 압박되어버리면 호흡곤란의 증상도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진행되기시작하면 혈액이 체내에 원활이 돌지않거나 수분과다에 의해 오한, 피로, 신체 전반적인 부종, 식욕감퇴에 의한 영양실조 등 체내 전반적으로 악화되어 버리게 됩니다. 


    배가 빵빵할때 치료법!



    배가 빵빵한 것을 정확하게 진단하기위해 복부를 가볍게 두드려서 둔탁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하는 타진초음파검사나 CT에 의해 복수의 유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복부팽만증의 치료는 식사 시 염분제한을 실시하면서 몸을 편안히 쉬도록 하는것이 기본입니다. 또한 이뇨제에 의한 수분 배설 촉진, 알부민 정맥 주사에 ​​의한 혈관 내의 수분 조정 촉진 등도 함께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약 배에 복수가 많이 찼을경우에는 복수를 빼는 치료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복벽에 바늘을찔러 복수를 빼내어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 치료는 일단 복수의 압박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 원인이 되는 질병을 먼저 해결하지않으면 다시 복수가 차게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원인이되는 질병을 특정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배가빵빵하다고 단순히 생각하고 그냥지나치지마시고 그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내방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 각종질병과 암의 원인이 되기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내과에 반드시 방문하여 초음파검사나 CT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그럼, 공감을 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

     >> 네이버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

    >> 카카오스토리 구독 하기 <<

     네이버 오픈캐스트, 카카오 스토리에서 최신소식을 받아 보세요! / 따끈따끈한 정보가 매일 업뎃 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