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꽃가루 알레르기가 기승하는 계절이 다가옵니다. 매년 이 시기가 찾아올때마다 괴로워하시는 분들이 많이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꽃가루 알레르기에는 사실 유산균과 비피더스균이 증상을 완화시키고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이와같은 성분은 흔히 마시는 요구르트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같은 증상과 예방방법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그 이유를 소개해드리고자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원리
우리 몸에는 외부에서 바이러스나 이물질 등에 저항하는 면역기능이 있습니다. 그 면역 기능이 과잉반응하여 일어나는 것이 바로 꽃가루 알레르기 입니다. 몸안에서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 침입하게되면 면역 세포가 공격을 하고 그 바이러스를 퇴치하려고 합니다. 이때 우리몸에서는 항체가 만들어지게되고 바이러스가 침입 할 때를 대비하게되는 것입니다.
이 항체는 일본의 이시자카부부가 발견하게되는데요 바로 “IgE 항체” 라고 합니다. 신체에서는 꽃가루를 적이라고 판단하여 꽃가루가 체내에 들어올때마다 이 “IgE항체”가 만들어지게되고 체내에 과잉 축적이 되면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면역세포의 일종 인 “Th1 세포”나 “Th2 세포” 또한 꽃가루 알레르기를 발병시키는 요인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 구조는 알레르기 반응을 부르는 “Th2 세포”와 이것을 감시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시키는 “Th1 세포”의 균형이 무너지게되면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요구르트가 꽃가루 알레르기를 막아주는 이유는?
흔히 우리는 요구르트에 관한 지식으로 유산균이나 비피더스 균이 들어있는 음식이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바로 꽃가루 알레르기를 완화시키고 그리고 예방하는데 충분한 균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IgE 항체”가 만들어 지는 것을 억제시키거나 “Th1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개선시켜주게됩니다. 또한 어느 대학의 쥐 실험에서 “Th2 세포”의 기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도 연구결과 밝혀진 사실입니다.
연구결과 링크 :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747735/ (영문)
꽃가루 알레르기를 억제시키는 균은 어떤 것이 있나?
꽃가루 알레르기를 억제시키는 균은 아래와 같은 것들을들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를 구입하시게되면 아래와 같은 성분을 확인하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카리스 균
가열살균 시키고 사멸 한 상태로 섭취해도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새롭게 밝혀진 유산균입니다.
삼나무 꽃가루 알레르기 환자 20명에게 노출시킨 실험에서 인공적으로 일정량의 꽃가루를 뿌리고 그 후 카리스 균이 들어간 우유(요구르트)를 1일 1개로 제한하여 2개월간 음용실험을 실시하안 결과 마시기 이전과 이후 코를 푸는 횟수와 눈이 가려운 증상이 줄어들었으며, 알레르기 증상이 개선된 것을 밝혀냈습니다.
2. L-92 유산균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을 대상으로 일정기간 동안 L-92 유산균을 섭취한 결과 알레르기 원인이 되는 “Th2 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물질이 억제되었습니다. 그 결과, 꽃가루 알레르기의 개선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3. KW 유산균
꽃가루 알레르기를 앓고있는 약 100명의 환자에게 KW 유산균 분말을 섭취시킨 결과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쥐 실험에서 혈중 lgE농도가 떨어지고 Th2 세포와 Th1세포의 균형이 개선된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4. 비피더스균 bb536
삼나무 꽃가루가 지천에 날아다니기 시작하기 약 1개월 전부터 13주 동안 꽃가루 알레르기 환자 44명에게 비피더스균bb536 분말을 먹게한 결과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실험 결과가 있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 요구르트를 마시자
요구르트에 들어있는 유산균과 비피더스균을 섭취하는 것 만으로도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연구결과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만연하는 시기에는 적극적으로 요구르트를 드셔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