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 종류와 눈병 초기증상 – 눈병에 걸리는 이유는?!

    결막염은 가벼운 질병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살면서 한번쯤은 걸리는 결막염, 자연적으로 치료되면 다행이지만, 오히려 사람들에게 옮길 수도 있으며, 후유증을 보일 수 있기때문에 결막염의 종류에 따라 증상과 특징이 다양합니다. 


    오늘은 유행성 결막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종류 및 특징에 대해 여러가지 유형으로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결막염을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와 그 위험성은 과연 뭘까요?


    결막염이란?


    눈의 흰자 표면과 눈꺼풀을 덮고 있는 얇은 막을 바로 흔히 말하는 결막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쓰레기 등 이물질들이 안귀 뒷쪽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역할을 하는 이유는 안구와 눈꺼풀은 눈을 상하좌우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간격이 딱 붙어있지않고 공간이 약간 남게됩니다. 눈에 들어오는 이물질 등은 바로 결막에서 처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conjunctivitis.webp


    결막은 눈이 떠져 있는 동안 계속 노출되어 있기때문에 자극 등에 민감합니다. 또한 눈을 움직이는 윤활유 역할을 하는 눈물로 인해 항상 젖어 있는 상태이기때문에 바이러스나 세균번식에 최적화 된 환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막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번식하게되고 먼지 등의 이물질에 의한 알레르기가 발생하게되면 눈이 빨갛게 충혈되거나 눈꼽이 많이 생기는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이,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바로 우리는 결막염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종류별로 보는 결막염의 원인과 증상


    결막염이다 라고 불리어지는 종류는 증상에 따라 그 종류도 다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로 결막염 환자들은 바이러스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결막염 종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이러스성 결막염


    세균보다 작은 미생물인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한 결막염 입니다. 원인과 바이러스와 증상에 따라 아래의 (3)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유행성각 결막염

    주로 아데노바이러스 8형에 의해 발생되어, 흔히 유행처럼 번지는 결막염입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 중에서도 증상이 심하고, 충혈과 눈꼽, 눈물, 눈꺼풀 부종,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일 정도 지나면 안정기로 들어서게 될 수 있지만, 바이러스가 쉽게가라앉지 않으면 시력이 저하 될 위험 성도 있습니다. 

        (2) 인두결막열

    아데노바이러스 3형과 7형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여름철 수영장, 혹은 겨울철 온천 등에서 물을 통해 감염 될 수 있기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충혈이나 눈꼽 등 이외에 인후통과 발열, 설사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병 후 약 10일이 되면 안정기에 들어서게 됩니다. 

        (3) 급성 출혈성 결막염

    엔테로바이러스 70형과 콕사키바이러스 A24형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결막에 출혈이 일어나며 눈이 새빨갛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강한 감염력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며 잠복기는 1일 정도로 짧으며 약 1주에서 3주 정도에 걸쳐서 회복하게 됩니다. 

    conjunctivitis-man.webp

    2. 세균성 결막염


    특징적인 증상은 바로 노란 눈꼽과 충혈 입니다. 원인균인 황색포도상구균과 표피포도상구균은 감염력이 약하고 잘 움직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지만, 노인이나 유아 등 면역력이 떨어져있는 사람에게 특히 감염되기 쉽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이러스와 달리 올바른 안약(항생제)를 사용하면 단기간에 완치 할 수 있습니다. 

    conjunctivitis-baby.webp

    3. 알레르기성 결막염


    화분이나 집 먼지 등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특정 물질에 의해 발생하게됩니다. 알레르기는 체질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특징적인 증상은 눈꺼풀이 가렵거나 흰 눈꼽이 끼며 충혈 등이 나타납니다. 가려움증의 원인이되는 것을 막기위해 안약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결막염은 원인에 맞게 대처함으로서 완치 혹은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방치를 하게된다면 시력저하, 재발성이 높기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셔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그럼, 공감을 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

     >> 네이버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

    >> 카카오스토리 구독 하기 <<

     네이버 오픈캐스트, 카카오 스토리에서 최신소식을 받아 보세요! / 따끈따끈한 정보가 매일 업뎃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