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야콘이라는 야채에 대해 알고계십니까? 야콘은 얼핏보면 고구마 처럼 생겼지만, 고구마와 다른 국화과 식물로써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입니다.
최근 뉴스나 방송 등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대형마트나 슈퍼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양가가 아주 풍부하여 야콘을 섭취하시는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야콘의 효능을 실감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야콘의 효능과 효과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야콘의 영양, 효과는?!
1. 비타민, 미네랄
줄기 부분에는 항산화 작용이있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잎 부분도 피부 건조를 예방하는 카로틴 그리고 피로회복이나 체내의 점막을 보호하는 비타민 B1 , B2, 비타민C 등의 비타민 류의 영양소를 비롯해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과 마그네슘, 몸의 부종을 예방 및 해소시켜주는 칼륨,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 탈모 방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아연 등 아주많은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굳이 영양제를 먹지않아도 될 정도로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죠?
2. 플락토올리고당, 식이섬유
고구마나 감자는 주성분이 전분과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는데, 야콘의 경우는 식이섬유와 전분 이외에 프락토올리고당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장 속에 있는 좋은 박테리아 균을 늘리고 반대로 나쁜 균을 줄여주기때문에 장내의 환경을 깨끗하게 보호, 예방하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변비를 해소시켜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 아시는바와같이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배변활동을 촉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널리알려져 있지만, 야콘에 함유되어 있는 좋은 박테리아균의 효능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와같은 이유로 야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3. 폴리페놀
잎과 줄기 부분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폴리페놀이라고 하면 포도를 떠올리시게 될텐데요. 야콘에서도 이 폴리페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양은 레드와인과 필적하여 손색이 없는 정도 입니다.
항산화 작용 이외에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으니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야채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야콘,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
아마도 생김새는 고구마와 거의 닮아 있어서, 냄비에 넣어서 쪄서 드시거나 구워드시는 방법을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고구마와 달리 생으로도 섭취가 가능한 야채입니다. 식감은 마치 배처럼 아삭아삭하게 시원한 식감을 내며 오래씹다보면 은은하게 단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맛이 있다고 하더라도 당뇨병 환자 분들이 걱정하는 혈당수치의 변화는 없습니다.
먹는 방법은, 한입크기로 먹기좋게 썰어서 밀가루에 묻혀서 튀겨서 드시는 방법도 있으며, 당근과 야콘을 채썰어서 조림해서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맛을 내주기때문에 설탕을 넣지않고 자연 그대로의 단맛을 즐길 수 있기때문에 건강식에는 더할 나위 없는 야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저녁, 야콘으로 식사를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그럼, 공감을 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 카카오 스토리에서 최신소식을 받아 보세요! / 따끈따끈한 정보가 매일 업뎃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