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 당신도 혹시?

    오늘은 파킨슨병의 초기증상과 원인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파킨슨병이라고 말하면 다소 생소 할 수 있지만 많이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의학계에서는 도파민이 부족해서 생긴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으로 인해 어떤 증상이 나타나며 진단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parkinson's-disease.webp

     

    Step.1 파킨슨병의 원인은?


     

     

    서두에서도 말씀 드렸듯 원인은 아직까지 뚜렷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도파민성 신경세포의 변형 및 신경전달물질인 이 도파민 생산의 감소로 인해 파킨슨병이 찾아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병이 진행되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초기증상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파킨슨병을 불러오는 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생활환경
    신경이상
    활성산소 및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미토콘드리아 장애

     

    이 중에서도 가장 유력하게 보이는 것은 바로 “활성산소” 입니다.

     

    파킨슨병은 생활환경이나 신경이상, 활성산소, 스트레스, 유전적, 미토콘드리아 장애 등이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포의 감소가 일어남에 따라 도파민이 충분한 양을 만들 수 없게 되면, 신경과 신경의 연결이 문제를 발생시켜서 결국 파킨슨 증상을 일으킨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왜 세포가 감소하는지는 아직까지 충분히 규명되지 않았지만, 아마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즉, 파킨슨병은 어떠한 원인으로 세포가 감소하게되고 도파민이 부족하게되어 찾아오게됩니다.

     

    parkinson's-disease_2.webpparkinson's-disease_3.webp

     

    Step.2 파킨슨병,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최초의 증상은 한쪽 손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며, 걷기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또한 몸을 굽히고 앞으로 걷게될 수 있으며 근육이 경직하게 됩니다. 손발의 떨림은 처음에는 한쪽 으로만 치우쳐져서 진행되지만, 병이 진행함에 따라 양쪽 다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게됩니다.

     

    초당 4~6회 가량 떨림이 신체가 안정된 상태에 진행됨

    보행 장애 (앞쪽으로 기울어지는 자세, 잔 걸음, 보행시 손을 흔들지 못함) 등

     

    Step.3 파킨슨병의 진단 확인 방법?

     


     

     

    파킨슨병은 최첨단 MRI 나 CT를 사용해도 쉽게 알아차리를 수 없는 병입니다. 파킨슨병의 검사가 아니라 현재의 증상 및 건강상태의 경과를 살펴보고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즉, 파킨슨병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기위해서는 MRI검사, CT검사를 시행하더라도 발견되지 않기때문에 파킨슨병의 진행을 진단하고 그 원인을 파악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parkinson's-disease-drug.webp

     

    Step.4 파킨슨병의 치료방법?


     

    약물 치료

    치료의 가장기본은 항 파킨슨병 약물을 복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약 성분은 도파민의 전달 물질인 레보도파 (L-도파 : L- 아미노산의 일종)로 뇌에서 감소 된 도파민을 보충하는 약이 처방되어집니다.

     

    약 성분

     

    1) L-도파 : 신경 전달 물질 도파민을 보충하며 초기 단계에 효과가 있다

    2) 도파민 작용제 :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의 작용을 강화시킨다. 작용 시간이 길며, 병 진행의 초기치료에 적합하다

    3) 모노아민 산화효소B (MAOB) 억제제 : 도파민을 분해 시키는 효소인 MAO-B의 기능을 억제시키며 도파민의 작용을 지속되게 한다

     

    파킨슨병의 초기단계에서 원인 인자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한 것은 약물치료가 적합하며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은 L-도파, 도파민 작용제, 모노아민 산화효소를 복용하게됩니다.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다양한 운동 요법 등으로 재활을 하는 것이 중심이 되어야 하며, 안정과 휴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근육들이 경직되거나 운동량이 적을 경우에는 스트레칭 등 매일마다 습관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 병원마다 다양한 치료방법, 운동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parkinson's-disease_4.webp

     

    파킨슨병의 지막 정리


     

    파킨슨병의 원인은 생활환경이나 신경의 이상 신호,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적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도파민이 부족하게되어 병이 나타나게됩니다.

    명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나타나지않았다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본인이 혹시라도 파킨슨병의 증상에 몇가지 포함이 된다면 하루빨리 병원에서 진단받으시길 바랍니다. 조기에 치료하지않으면 증상은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심해지기때문에 늦춰서는 안됩니다. 

     

    이상 파킨슨병에 대한 초기증상 및 원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공감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