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생리 늦어지는 원인? - 생리 빨리 하는법! 4가지

월경주기가 다 되어가도 좀처럼 빨리 찾아오지가 않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아마 많은 여성들의 고민이라고 생각됩니다.

 

생리는 도대체 왜 늦어 질까요? 그리고 빨리오는 방법은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혼자서 끙끙 앓지마시고 오늘 이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불안감을 해소시키셨으면 하는바람입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menstruation

 

Step.1 생리란?


 

 

생리는 여성에게만 찾아오는 것으로 의학적으로는 월경이라고 합니다. 

자궁 내막은 임신을 대비하여 두껍게 이루어져있지만, 임신이 되지않아 필요가 없어진 자궁내막의 표면 일부가 벗겨져서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많은 여성분은 만 50세까지 이 월경현상을 겪게 됩니다.

만 50세가 지났다면 난소에서 난포가 부족하게되면 호르몬이 생성되지않습니다. 

따라서 월경이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월경이 끝나는 것을 바로 "폐경"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여성분들에게는 자궁 내막에서 임신을 위한 준비를 할 것이며, 임신이 되지않았을때는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배란 주기가 정해져있기때문에 나이와 호르몬 밸런스 등의 관계로 주기가 일정하게 정해지지않은 분들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여성분들은 주기가 일정합니다.


그렇다면 왜 일정하게 찾아와야하는 월경이 늦어지게 되는 걸까요?

 

 

menstruation


Step.2 생리가 늦는 원인은?


 

생리가 늦었다고 판단되는 기준은 대개 시작 예정일에서 1주일이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1주일 이상 지연이 되는 경우에는 월경이 늦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늦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임신

 

임신이 되었다면 아시다시피 월경을 하지않게 됩니다. 따라서 마지막 생리와 이번 예정일까지 사이에 한번이라도 성관계를 했다면 피임을 하고 있었다고 해도 임신가능성은 0%라고 볼 수 없습니다.

 

특히 지금까지 주기대로 진행되고 있다가 이번에만 늦어졌으며 게다가 남자친구와 성관계를 했다면 임신을 의심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혼자서 판단하여  늦어지고있다는 것에만 집착하게되어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버린다면 최악의 경우에는 태아에게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침착하게 생각해서 임신의 유무를 먼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2. 호르몬 밸런스가 불안정


월경주기를 관장하는 "에스트로겐 (난포 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 (황체 호르몬)"의 여성 호르몬이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 분비의 균형이 깨져버리게 된다면 월경주기가 흐트러지게되며 결국 월경이 늦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몸에서 생성되는 호르몬 분비는 스트레스와 생활 환경의 영향을 받기 쉽기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영향을 받고 있는 가능성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여성에게 호르몬 밸런스의 불안정은 생리를 늦추게되는 원인이 됩니다.

극도의 스트레스와 일상생활의 잦은 변화로 주기가 자주바뀌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ad 


3. 약의 부작용


예를들어 구토방지나 위약, 항우울제,  먹는피임약 등을 복용하였다면 약의 부작용때문에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 해당하신다면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약물의 부작용도 호르몬 밸런스를 불안정하게 하는 요소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약 복용에 따라 일상생활의 변화도 쉽게 일어나게 되며 결국 생리가 늦어지게 됩니다.


 

4. 부인과 질환

 

자궁이나 난소의 질병 그리고 부인과 계통의 질환을 겪게 되면 주기가 흐트러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각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의심이 가신다면 빨리 병원에가셔서 검사를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조기 폐경

 

나이때문에 폐경이 되면 생리가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에 20~30 대에 조기 폐경을 일으켜서 생리가 늦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성들은 생리 언제까지나 계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를 먹어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폐경이 되며 조기폐경이 의심스러우면 반드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생리가 빨리 찾아오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Step.3 생리 빨리 오는 방법! (경혈)


생리가 빨리 오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경혈을 눌러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효과가 있다는 분들도 많으시니 꼭 따라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무릎안쪽 부위(사진)는 자궁 주위의 혈류를 개선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을 안정시키는 기능이 있으며, 피부에 윤기를 주고 하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안쪽에 손가락을 대고 3초동안 손가락을 세워서 수직으로 눌러 주도록 합시다. 약 20회 정도 반복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충분히 자극시켜서 월경의 촉진을 도울것입니다.


 

menstruation food


Step.4 생리 빨리 오는 방법! (음식)


 


1. 비타민

 

비타민C는 생리를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을 비롯하여 감귤류, 파슬리와 브로콜리, 피망 등의 녹황색 야채와 딸기 등의 과일, 녹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 입니다.

 

특히 비타민C는 에스트로겐의 생성을 돕는 역활을 하고 있기때문에 많이 섭취를 하게되면 에스트로겐의 활동이 활발 해지게고 배란 날짜가 앞당길 수 있기때문에 월경날짜도 앞당길 수 있다고 합니다.

 

주위에서도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 많이 있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없이 먹을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다량 섭취하게되면 설사를 하게 될 수 도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셀러리

 

셀러리는 월경의 통증을 줄여주는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셀러리의 줄기 부분에는 Avior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이것이 자궁 주변의 혈류를 개선시키며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셀러리는 특유한 향이 있기때문에 호불호가 크게 나뉜 채소입니다.
싫어하신다면 억지로 드시진 말아주세요


3. 파파야


파파야에 들어있는 카로틴도 생리를 앞당기는 작용이 있다고합니다. 작은 파파야라면 하루 1개를 기준으로 자주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파파야 또한 구하기 어려울 수 있기때문에 그런분들은 당근이나 호박 등 카로틴을 많이 포함한 음식을 섭취하셔서 생리를 빨리 유도시킬 수 있습니다. 

 

4. 생강

 

생강은 몸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가 오지않을때에는 진한 생강차를 마시면 빠른시일 내에 생리가 시작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빠른 월경을 원하시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생강을 섭취하시고 혈액의 흐름 까지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맛있게 섭취하는 방법은 물에 생강 갈아 낸 것과 꿀을 넣어 마시면 몸도 따뜻해지고 혈액 순환에도 좋습니다.


5. 허브 티

 

허브티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안정, 촉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호르몬 밸런스가 불안정해서 생리가 찾아오지 않을 경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허브의 종류는 여러 가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어떤 허브라도 효과가 비슷하기때문에 종류에 상관없이 섭취하시면 될 것입니다. 허브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약간의 설탕으로 드시기 좋을 것입니다.

 

menstruation


생리는 여성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많은분들이 생리에 관한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평소와 다르게 몸에 반응이 좋지않다면 주저없이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호르몬 밸런스 등으로 인한 원인이라면 빨리 찾아오게끔 유도하는 방법들이 있기때문에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공감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