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지방종에 대해서 아시는가요? 지방종은 몸에서 볼록하게 튀어나온 혹의 일종입니다. 말그대로 혹안에는 지방덩어리가 모여있는 약간 불편한 증상입니다. 양성 종양으로써 일반적으로는 증세를 못느낄 수가 있으며 통증 또한 없습니다.
사람들 누구에게나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바로 이글을 보고 있으신분들도 생길 수도 있겠지요. 만약 그런 종양이 여러분들에게 생긴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통증도 없기때문에 그냥 내버려 둘 수 있겠지만, 그냥 내버려둔다는 생각은 조금 생각해보셔야 될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 지방종에 대한 원인과 여러분의 올바른 대처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1 지방종의 원인?
지방종은 지방을 축적 한 세포가 증가해서 생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사실 의학적으로는 뚜렷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않습니다. 가족들 중에 혹시 지방종이 있는 분이 계시다면 체질 등이 유전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외상에 의해서 자리잡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그러한 증상들이 스트레스로 인해서 생긴다는 말도 있습니다. 또한 지방 덩어리 이기때문에 비만과 혹시 관련되어 있지않을까?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비만과도 전혀 관련성이 없습니다.
Step.2 먼저 병원으로 가서 진단을.
여러분 몸에 지금까지 없던 혹을 발견하면 혼자서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예들들어 피부과, 성형외과에서 위와같은 증상에대해 진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의사들은 외적인 요소와 접촉에 의해서 종양을 발견 할 수 있기때문에 혼자서 끙끙앓으시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종의 촉감이 평소 진단내렸던 종양과 사뭇달라보이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종종 자세한 검사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방종이아닌 다른 종양으로 의심이 될 경우도 있으니 꼭 진단을 받도록 합시다.
종양이 비교적 큰 경우 (5cm 이상) 또는 갑자기 자라는 경우에는 악성 종양일 수도 있습니다.
Step.3 지방종의 치료는?
거의 대부분은 양성이며, 암에 걸릴 염려는 없습니다. 작은 통증이라도 없다면 급하게 치료보다는 의사와 상담해서 경과를 지켜보는 쪽이 낫습니다.
경과를 지켜보다보면 종양이 조금씩 커져 갈 수도 있습니다. 위치와 크기에따라 눈에 띌 수도 있지만 너무 걱정은 하지않으셔도 될 것같습니다.
또한 지방종의 예방법은? 안타깝게 예방하는 방법은 특별히 없다고 합니다. 유일한 치료는 바로, 외과적인 수술로 제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기계로 빨아당기는 제거 방법도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것은 절개하여 종양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경과를 지켜보고 수술 여부에 대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Step.4 수술을 할까? 말까?
종양이 작고 통증이 없다면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만약 종양의 크기가 신경이 쓰인다면? 절개를해서 제거를 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1. 종양 위 피부를 만지면 아플 경우
2. 관절에 생겨서 관절의 운동범위를 방해하는 경우
3. 크기가 커지고 있는 경우 (직경5cm 이상)
4. 눈에 띄는 곳에서 자라는 경우
5. 미용을 생각해서
등등 이런 경우라면 수술을 하시느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수술은 간단하며 빨리 끝납니다. 다만 종양의 크기와 갯수, 장소에 따라 당일, 혹은 입원 등을 할 경우가 있습니다.
Step.5 너무 커져서 귀찮아!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에 괜찮아! 라고 생각하시고 오래 방치했다가 어느덧 예전보다 크기가 커져버린다면? 절개부위도 커질 뿐더러 걱정이 처음보다 더 커지지게 되죠.
이 지방종의 대부분은 피부와 근육사이에 자리잡고 있씁니다. 근육 속과 근육과 근육사이의 뼈에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 곳에 국한되지않고 광범위하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간혹가다가 보면 얼굴, 눈꺼풀 등에 생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미용을 생각하신다면 성형외과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그 이외에는 피부과를 추천드립니다.)
이처럼 골치 아픈곳에 자라게 되면 방치하지마시고 빨리 제거하는것이 좋습니다 자연치유를 바라다가 겉잡을 수 없게 커지기때문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또한 종양이 커지면서 근처의 혈관을 건드릴 수도 있습니다. 수술 할때 출혈이 많이 생길 수도 있기때문에 한번더 말씀드리지만 커지기 전에 수술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섭다고 방치하다간 더 큰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작을 수록 수술은 간편해지기때문에 미루지말고 꼭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Step.6 보험을 이용할 수 있을까?
여기까지 읽으신다면 아마도 수술 날짜를 잡아야 하시는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사의 진단과 함께 수술시기를 상담하시면서 문듯 생각이 드는 것은, 과연 비용이 어느정도며, 각종 검사비용(초음파) 보험 적용이 될까?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수술비용은 대개 10~30만원 선 – 종양이 작으면 작을 수록 싸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지방종은 경계성 종양이 아니기때문에 실비보험은 적용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각 보험사 항목을 체크) 하지만 수술특약에 가입하셨다면 수술특약에 관한 보험금은 받으 실 수 있답니다. 확실 한 것은 해당 보험사에 전화를 해서 물어보시는 것이 빠르실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지방종은 생명과는 조금 동떨어진 종양입니다. 하지만 병원을 가는 것을 망설여서 크기를 키우신다면 비용의 문제와 여러가지 리스크가 커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의심이 생긴다면 혼자서 판단하시지마시고 가까운병원에 꼭가셔서 진찰을 받으 시길 바랍니다.
이상 지방종의 증상 및 원인과 수술 등의 대처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 정리
원인?
먼저 병원으로 가서 진단을.
치료는?
수술을 할까? 말까?
너무 커져서 귀찮아!
보험을 이용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