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나는 여드름 중에서도 가장 아픈곳을 꼽으라고 하면 단연 코 부위 일 것입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는 화장을 숨길 수도 없는 곳이기도 하기때문에 고민이 생깁니다. 코에 여드름이나면 피부가 빨개지거나 붓기가 올라오기때문에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붓기가 올라오면 아프고 붓기가 멈추면 눈에 확연히 띄어버리는 코 여드름 손으로 짜기도 쉬운 부위도 아니기때문에 까다로운 여드름입니다.
왜 짜증나게 코에 생길까.. 라고 생각이 드실 수도 있지만, 사실 코에나는 여드름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모여서 생기기마련입니다. 평소 생활 습관과 여드름이 났을때 대처방법은 어떻게 하고 계시는가요? 스스로 생각하면서 여러가지 원인을 함께 파헤처 보도록하겠습니다.
코 여드름 원인에 대한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 코 여드름의 원인은 피지?
뺨은 바스락 거릴정도로 건조해져 있지만, 코 주위를 보면 기름기가 넘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사실 코 여드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코 주위의 피지 성부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드름은 피지가 많을때 발생하기 쉽답니다.
얼굴 중에 피지 분비량이 가장 많은 곳이 코 입니다. 코에 피지가 많으신분들은 항상 여드름을 주의 해야 합니다. 실은 피지가 아주 없는 건성인 분들도 여드름이 생기기 쉽기때문에 항상 세안에 신경쓰면서 유분기가 별로 없는 로션 등으로 보습까지 유지해야합니다.
*코가 빨간 딸기코가 여드름이 나기 쉽다?
피지의 양이 많은뿐더러 그 피지를 분비하는 모공의 가득 채운 수도 흔히 말해 딸기코에도 코 여드름이 많이 날 수 있습니다. 피지가 많이 쌓여있으며 모공까지 막혀있고 모공의 수도 많기때문에 얼굴의 다른 부위보다 여드름이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모공에 먼지로 인해 막힌 각질이 산화되어서 검은 여드름(블랙헤드)가 많으신 분들, 특히 피부에 신경써서 관리해주세요. 블랙헤드 녹이는 제품 등 시중에 많이 판매 하고 있답니다. 눈에 쉽게 띄는 블랙헤드도 일종의 여드름이기때문에 신경씁시다!
*코를 만지는 버릇 = 여드름?
코를 자주 만지는 분들이 주위에 많이 계시는데 당신도 혹시 코를 자주 만지는 행동을 하지 않으신가요? 얼굴에서도 특히 코는 튀어나와 있는 신체 부분이기 때문에 그만큼 손으로 만질 확률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손은 씻지않으면 각종 세균이 달라 붙어 버립니다. 그상태로 코로 향한 손은 결국 코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에 여드름이 나버리면 신경이 쓰여서 불필요하게 손으로 만지게 되는데 정말 그것만은 참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드름을 만져서 자극을 주면 여드름이 커지는 불상사가 생겨버립니다.
*코 여드름 예방은 UV크림으로!
여러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사실하나, 돌출된 코는 자외선으로 인해서 코에 여드름이 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는 가요? 정말 의외일 수도 있지만 자외선은 여드름의 원인이 됩니다. 자외선을 얼굴에 받게되면 피지가 산화되기 때문인데요. 피지가 산화되면 모공이 막히기 쉬워진답니다. 얼굴에 돌출된 부위이기때문에 신경써야겠죠:)
외출 할때는 자외선 차단제 등을 꼭 사용하시고 될 수 있으면 햇빛이 강한 날에는 외출을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을 부득이하게 하실 경우에는 양산이나 모자를 착용하고 꼭 ! 외출 하시길 바랍니다.
*여성이라서 여드름이 생긴다고?
매일 화장을 하시는 많은 여성분들은 화장품때문에 코에 여드름이 날 수 있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화장품으로 인해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화장품의 파운데이션은 각종 화학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로 인해서 자극이 생기게되고 결국 여드름 나게되며, 생리 때 유독 심하게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중요한 외출 이외에는 파운데이션이나 자극이 되는 화장품을 바르지 않고 생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화장을 했을때에는 가급적이면 집으로 돌아오셔서 깨끗이 클렌징, 세안을 하셔야 할 것이며 파운데이션 성분이 신경쓰이시는 분들은 미네랄 성분의 파운데이션을 사용하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됩니다.
*콧방울에 생기는 여드름?
코 중에서도 특히 콧방울과 얼굴피부가 맞닿는 곳에 여드름이 자주 나시는 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콧방울 때문에 여드름이 생기기쉽다니 조금 어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콧방울 끝지점에 여드름이 자주 생기시는 분들은 세안으로 인한 여드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안 방법을 약간 바꾸어서 콧방울 끝에 세안제가 남지않도록 꼼꼼히 씻어주는 습관을 하시면 여드름이 나는 빈도가 줄어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운데이션이나 각종 화장품을 바르시면 콧망울 끝에는 피지가 축적될 수 있어서 신경쓰셔야 할 것입니다. 세안까지 대충하신다면 매번 여드름이 생길 수 있으니 방심하지 마시길 바라며 항상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식생활을 바꿔야 한다?
피지를 분비하기 쉬운 음식을 자주 드시지는 않습니까? 기름진 음식이나, 초콜릿, 그리고 과자 등 당분을 많이 섭취하시는 분들은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피지의 분비량이 과다하게 발생되며 코에 생기는 여드름 뿐만 아니라 얼굴의 다른 부위까지 생길 확률, 그리고 건강자체를 해칠 수도 있으니 균형을 잡아서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성인이 된 후 코 여드름이 생기는 것은 사춘기때 생긴 여드름과 조금 원인이 다를 수가 있습니다. 바쁜 사회인들은 수면부족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균형이 나빠지게 되어 코에 여드름 형태로 생기기 때문입니다.
생활 습관을 한번더 생각하시면서 충분한 숙면시간을 확보하시고, 취미 등으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여러분들의 건강한 코 미인을 응원합니다!
포스팅 정리
코 여드름은 식생활을 바꿔야 한다?
여드름 예방은 UV제품으로!
코 바로옆에 생기는 여드름?
여성이라서 여드름?
코를 만지는 버릇이 여드름의 원인?
코에난 여드름의 원인은 피지?
빨간 딸기코가 여드름이 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