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이제 최강자자리를 넘겨줘야 할 것인가? OneNote의 재도약

     당신은 OneNote? Evernote? 어느쪽? 

     

    마이크로소프트가 디지털노트 어플인 ‘OneNote’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발표하였다. 드디어 손을 놓고있던 OneNote에 대해 기능을 추가시키는 등 플랫폼을 개편 및 확대시켰다. 지금까지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홀하게 여긴 OneNote에 업데이트와 기능 추가는 커녕 잦은오류로 사용자들에게 점점 외면당해 왔었던게 사실이다.

     

    많은 유저들은 익히 잘 알고 있는 메모작성/정리의 경쟁업체 Evernote 등으로 많은 유저들이 이탈을 하였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Evernote뿐만아니라 타 경쟁업체 대한 경쟁력강화를 꾀하고 있던 중이였다.

     
    간편하고 편리한 기능을 가진 OneNote는 곧잘 비교대상이 되고 있는 Evernote와 비교하면, 저장할 노트를 세분화 시켜 정리, 또는 편리하게 메모를 관리를 할 수있는것이 특징이다. 파워포인트 등 여러 Office 소프트웨어와의 연동도 쉽게 이루어지기때문에 저장한 자료를 언제어디서나 다시 이용 할 수 있게 기능을 추가하였다.언제어디서나 현재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OneNote의 실시간 동기화를 이용할 수 있다. 예를들어 PC에서 태블릿으로 또는 태블릿에서 스마트폰으로의 끊김없는 편집을 가능케하였다

     

     

     

    ove.webp

     

    <당신은 어느쪽인가?>

     

     Mac용 Onenote 데스크탑용 Onenote 무료배포

     

    또한 OneNote For Mac은 미국현지시간 3월 17일부터 Mac App Store에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One Note가 Mac용으로 제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One Note는 지금까지 Windows, Windows8, Windows Phone, 아이패드, 아이폰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태블릿 및 스마트 폰과 웹 상의 OneNote Online에서 만 제공되어 왔다.

     

    새롭게 출시된 Mac버전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스토리지인 OneDrive를 데이터 보관장소로 사용하기위해 Microsoft 가입을 필요로 하고 있다. 가입은 프로그램 인스톨할때 할 것인지, 혹은 이미 가입되어있는 아이디를 사용 할 것인지는 선택이 가능하다.

     

    윈도우 데스크탑용 One Note의 무료버전도 17일부터 onenote.com 에서 바로 다운로드/사용을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현재까지 원노트는 윈도우8과 윈도우 폰 그리고 웹상에서만 무료로 사용하도록 시행해왔다. 그리고 PC 상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Office 프로그램을 설치함과 동시에 추가로 설치되던 OneNote를 유상으로 밖에 사용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이번 윈도우 데스크탑용 무료배포 버전에서는 지금까지 금액을 지불하고 유료로 사용해왔던 원노트의 기능이 전부 탑재되어있는 것은 아니다. SharePoint, 버전 이력관리, Outlook의 통합기능은 제공되고 있지 않다. 위에 열거한 서비스를 사용하기위해서는 유료 서비스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운 좋게도 이번에 무료로 제공되는 원노트에는 광고가 삽입되지 않았으며, 사용 기간이 한정되어있는 트라이얼버전 또한 아니다. 가정에서도 물론 학교에서도 이용의 제한이 없다. 일반사용자들이라면 무료로 불편함 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OneNote의 전 기능을 사용 하고 싶은 유저들은 유료버전을 구입하면 된다.

     

     

     

    on6.webp

     

     

     

     

     무료로 배포된 OneNote 는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나?

     

     마이크로소프트의 OneNote 서비스는 onenote.com에서 다운로드 및 이용이 가능하다. OneNote는 PC의 웹브라우져에서 이용중인 페이지를 간단하게 저장할 수 있는 북마크 OneNote Clipper과 OneNote에서 작성한 메모를 보낼수 있게한 새로운 전자메일 기능도 추가되었다. 메일 첨부기능, 윈도우 폰에서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자동 정리하는 기능과 OCR 처리로 저장 할 수 있는 OfficeLens 어플 등도 제공하고 있으며, 이제 OneNote로 정보를 간단하고 다양하게 이용 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출시 할 버전에서는 타 기업의 개발자를 대상으로 OneNote의 기능을 사용한 어플과 서비스를 개발, 연동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도 공개한다고 밝혔다.

     

     

    on1.webp

    이후, 마이크로소프트는 Gemini라는 터치기반의 오피스 어플리케이션을 추가시키기 위해 OneNote for Windows 8의 최신버전에 도입할 예정이다. 그리고 곧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iPad용 OneNote도 업데이트를 실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