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 7. 23:38ㆍ질병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겨울철이 한창인 요즘 AI(조류인플루엔자)이 연일 뉴스와 각종매체에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조루인플루엔자인 경우에는 작년 12월 20일 기준 2천만마리 이상이 살처분 되어 가히 바이러스의 전파력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독감에 대해서도 다루도록하겠지만, 특히 "노로바이러스 초기증상"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오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의 초기증상은 바이러스가 침투되어도 증상이 갑작스레 보이지 않기때문에 더욱 주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미 바이러스가 걸려있는지 자각을 못하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증상, 예방법에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잠복기간과 초기증상
매년 겨울철에 기승을 부리는 "노로바이러스"는 자녀분들의 유치원, 학교에서 발생이되어 학교측에서 연락을 받았을때엔 이미 여러분들의 아이가 감염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자녀가 벌써 감염되었을 확률이 0 이 아닌이상 반드시 대처를 해야만 합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의 잠복기는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 와서 증상이 발병될때까지의 기간을 뜻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경우에는 발병까지의 잠복기간은 약 1일부터 2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후 설사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서 약 2일에서 3일 정도의 발병기간을 거쳐 회복기로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회복기로 넘어가더라도 발병후 1주일 정도는 바이러스가 체내에 남아있으며, 2차 감염의 위험이 있기때문에 학교나 유치원생들에게 감염시키지 않기 위해서라도 사람과의 접촉은 가급적 삼가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초기증상은 주로 미열, 설사, 그리고 구토입니다. 또한 아무런 징조없이 갑작스럽게 구토를 하거나 아주 극심한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증상중 가장 처음 나타나는 증상은 바로 미열 입니다. 따라서 발병초기에는 감기와 혼동을 하는 분들이 거의 대다수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주변에서 노로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있으며, 미열이 지속되고 구토와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면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따라서 만약 신체가 이전과 다른 느낌이 드신다면 사람과의 접촉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 발병시 주의할 점
발병이 시작되면 설사와 구토를 반복하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설사와 구토는 체내 수분을 앗아가버리기때문에 중증화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벼운 구토증상만 겪고 별다른 증상이 없는 비교적 가벼운 증상으로 끝나는 분들이 있는 반면, 아주심한 복통을 함께 겪는 분들도 있기때문에 사람마다 증상은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약이나 즉시 개선을 시키는 경구약 등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노로바이러스가 발병 했을 경우 바이러스의 특성상 체내에서 체외로 배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때문에 설사가 진행될때 복용하는 지사제등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절대 지사제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우선 환자의 수분과 영양, 그리고 휴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분을 섭취할 때도 생수가 아닌 전해질이 들어있는 이온수가 아주 바람직 합니다. (혹은 포카리스웨트류)
마지막으로 증상이 중증으로 넘어갈 경우에는 아무리 수분을 섭취한다고 하더라도 계속해서 구토증상이 일어나기때문에 탈수에 빠질 위험이 큽니다.
그 경우에는 즉시 병원으로 가서 링거액 등으로 회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초기증상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노로바이러스 감염특징에 대해 세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공감을 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 카카오 스토리에서 최신소식을 받아 보세요!
따끈따끈한 정보가 매일 업뎃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