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치료 및 검사 – 수술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부)

    1부에 이어서 2부에서 계속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1부의 내용을 요약해보자면 식도의 위치 및 설명, 식도암의 원인, 증상과 진단, 식도암이 진행되는 단계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치료방법과 예후, 식도암에 취약한 사람, 생존율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5 치료 방법 (수술 방법)


     

    식도암의 치료 방법으로는 내시경에 의한 점막 절제술 후, 방사선 화학 요법을 시행합니다. 한가지 알아두셔야 하는 것은 치료의 선택 기준은 모든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르다는 점입니다.

    암의 진행 정도는 림프절 전이의 유무, 그리고 다른 장기 (폐, 간, 뼈 등)에 전이의 유무로 결정됩니다.

     

    식도암의 치료는 암의 진행 정도 그리고 신체 상태에 따라 선택되게됩니다.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내시경 치료,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가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단독으로 수행되는 경우도 있지만 치료 성공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함께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esophageal-cancer-operation.webp

     

    수술 후 식도암의 향후 경과

     

    식도암의 전국 평균의 5년 생존율은 각각 36% ~ 53.4 % 정도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식도암의 표준 치료는 수술 전 보조 화학 요법 + 수술 치료 이며 이에따른 5년 생존율은  50%

    ~ 69% 정도로 향후 경과는 향상되어 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0x 년도 식도암 DATA : 부정확 할 수 도 있습니다.)

    초기 증상이 거의없는 식도암

     

    입안에서 씹는 음식이 통과 할 때마다 식도의 내부는 자극을 받고 있기 때문에 세포 분열이나 교체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때 일부 세포가 암으로 변화되어 식도암이 발생합니다.

     

     

    esophageal-cancer_2.webp

     

    Step.6 식도암에 걸리​​기 쉬운 사람은?


     

    한국에서 식도암에 걸리​​는 사람은 남성이 많고, 남녀의 비율은 약 3 : 1 정도입니다.

    연령별 발생률을 살펴보면, 남성은 40대 후반부터 증가하기 시작해서 50대에서 급증하며, 70대때에 절정에 다다르게됩니다. 여성은 40 대 후반부터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하여 고령이 될수록 완만하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즉, 남성이 여성보다 식도암에 걸릴위험이 높습니다.

     

     

     

     

    식도암은 스스로 주의해야 하는 이유?

    식도암의 특징은 초기에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삼키기 어려워 지거나, 음식을 먹을때 질식을 하거나 하는 연하장애가 나타날 무렵에는 이미 암이 진행하고 있었다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나라의 특유한 맵게 먹는 문화, 짠 음식 자극이 있는 음식, 흡연과 술 등 식도에 자극적인 모두가 원인이며, 이를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사람들은 식도암 위험에 쉽게노출 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더 높아집니다. 비만도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주의가 필요합니다.
     

     

    esophageal-cancer-survival-rates.webp

     

     

    식도암 치료후와 5년 생존율

     

    식도암은 위암이나 대장암 등 다른 소화기 계통의 암 중에서도 수술 및  치료 후 가장 예후가 나쁜암입니다. 왜냐하면 식도는 다른 장기와 달리 장막 (외부 튼튼한 막)이 없기 때문에 다른 장기에 암세포가 전이되기 쉽기때문입니다.  또한 식도 주변에는 신체의 중심을 지나는 큰 혈관이나 림프절, 폐, 심장, 위장 등의 장기가 인접 해 있기 때문에 근처의 장기뿐만 아니라 뇌까지 전의가 쉽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식도암의 5년 생존율

    암에 대한 이야기를 할때 5년 생존율 [five years survival rate]이 지표가 되고 있으며, 식도암의 5년 생존율은 전체 암의 평균보다 모든 단계에서 아래에 있으며 이는, 평균보다 예후 (향후 전망)가 나쁜 암이라는 사실을 입증합니다. 식도암은 암이 아직 점막에 머물러있는 초기단계에서 치료를 한다면 거의 100% 완치 시킬 수 있습니다.

     

    * 여기서 말하는 5년 생존율이란 암 치료를 시작한 사람들 중, 5년 후 생존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을 뜻합니다.

    (재발없이 생존하고 있는 사람, 재발했지만 생존 해 있는 사람 포함된 비율)

     

    *5년 생존율에 주목하는 이유는 치료로 인해 암이 소실된 후 5년 경과되어 재발이 없는 경우 우리는 이것을 보고 “치유”라고 표현 합니다. 만약 암을 제거한 후에 암 세포가 체내에 남아 있는 상태에는 거의 5년 이내에 재발이 되고, 5년 이후로는  재발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5년 생존율의 “5년”을 지표로 삼고 있습니다.

     

    esophageal-cancer_3.webp

     

    식도암의 초기증상 및 원인 등 포스팅 요약


     

    식도암의 초기 단계는 자각 증상이 거의없을뿐더러 일반검진이나 종합 건강진단에서 발견 비율이 높이 특징입니다.  만약 검진 등을 실시하지 않는 경우에 증상이 나타났을때 이미 병이 진행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어떠한 질병도 그렇지만, 초기에 치료하면 그만큼 생종률도 높아지는 사실. 여러분들은 명심하셔야 합니다.

     

     

    1 링크 : 식도암초기증상, 원인 및 증세에 대해 알아보자 (1부)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공감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