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했을때 증상 완벽정리! - 속쓰림 원인은?

2017. 2. 5. 23:59건강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식사후 체했을때 여러분들은 어떻게 증상을 완화시키십니까? 손가락을 따거나 탄산음료를 드시거나 여러가지 방법으로 해결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체한다는 것은 음식을 많이 섭취했을때 나타나는 것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과식, 과음에 따른 체했을때 증상 이외에도 여러가지 증상들이 존재합니다. 

    위가 체해서 불편한 증상 이외에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체했을때 증상과 가슴통증 등 여러가지 증상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합니다. 



    위 통증과 가슴 통증, 서로 혼동하지말자 



    잦은 폭식과 폭음으로 인해 위가 체하는 증상을 경험한적이 한번쯤 겪어보셨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겪기싫은 증상들을 살펴보면 명치 언저리가 쓰리고 아픈것과 소화불량으로 인해 더부룩한 상태와 서로 혼동하기 쉽습니다. 잦은 폭식식 등을 반복하면 체하기 쉬운 신체로 바뀌게 됩니다. 


    have an upset stomach


    명치 언저리가 쓰리고 아픈것도 폭식할때 생기기쉬워서 체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이 두가지 증상은 뱃속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거의 다른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체했을때 증상 



    체했을때에는 위장이 무겁게 느껴지거나, 메슥거리는 증상 혹은 배가 팽팽해서 생기는 압박감을 느끼는 증상입니다. 


    이것은 위장의 운동기능이 저하되거나 위산이 음식물을 소화시키기위해 분비되어야 되는데 분비가 어려워졌을때 위장 및 십이지장으로 배출이 되지않고 뱃속에서 먹은것이 위에서 정체되어있을때 발생하게됩니다. 


    have an upset stomach


    체했을때 곰곰히 생각해보시면 폭식을 했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을때, 혹은 맵거나 짠 자극적인음식을 먹었을때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경험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와같은 식습관은 일시적으로 위장기능을 저하시켜서 발생되며, 만약 음식섭취를 하지않았다면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의 혼란으로 인해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ad 

     

     

     



    체했을때 위 속에 들어있는 음식물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면 이러한 증상이 사라지게됩니다. 따라서 위가 체했을때에는 위장약을 가급적 빠른시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위장약의 성분은 소화를 촉진시키는 소화제성분이 대다수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효과적입니다. 



    명치 통증 증상 (체한것이 아니다)



    가슴이 쓰라리고 아픈느낌이 명치에서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갈비뼈 안쪽에서 느껴지는 이러한 불쾌한 증상은 쓰라리는 듯한 아픔이 지속되는것이 특징입니다. 알기쉽게 설명드리자면 위산이 역류해서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ave an upset stomach


    식도의 벽은 위 벽보다 산에 약하고 위장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 하기때문에 식도가 약하신분들이 이러한 속쓰림을 느끼게됩니다. 


    비만과 임산부 등에 자주나타나는 식도열공헤르니아에 따른 역류성 식도염 등의 경우는  식후 바로눕는 습관과 폭식을 자주 하는 행위가 이러한 속쓰림 증상의 원인이 되기 쉽기때문에 생활습관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의 경우에는 살을빼고 이러한 속쓰림을 개선한 경우가 많습니다. )


    have an upset stomach


    폭식이나 기름진 음식, 자극이 강한것을 많이 섭취하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자율 신경계 이상 증상으로 인해 발생하기 쉽지만, 체한 증상과 달리,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판되고 있는 위장약을 사용하게된다면 위산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위산분비억제제와 위산을 중하시키는 제산제, 위산으로 위장 점막이 손상되지않게 보호하는 '위점막보호제' 등이 이러한 증상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그럼, 공감을 꾸욱^ㅇ^

    포스팅의 힘은 공감입니다!

     >> 네이버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

    >> 카카오스토리 구독 하기 <<

     네이버 오픈캐스트, 카카오 스토리에서 최신소식을 받아 보세요! / 따끈따끈한 정보가 매일 업뎃 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