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안드로이드 OS를 베이스로 한 웨어러블기기용 플랫폼 [Android Wear]을 발표했다. 안드로이드 웨어 디바이스의 첫번째 과제로 손목시계형 디바이스 “스마트 워치” 의 컨셉을 소개하였으며 그리고 기기에 대응하은 어플리케이션개발에 필요한 [Android Wear API]를 포함한 개발자용(SDK)킷도 함께 제공한다고 발표하였다
Android Wear는 스마트폰/태블렛용 OS의 안드로이드를 '웨어러블화' 하기 위한 기술 플랫폼이다. 스마트 워치 이외의 디바이스도 계획하고 있지만, 우선은 사용자들에게 먼저 다가갈 수 있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손목시계형태인 스마트 워치를 먼저 도입한다고 밝혔다. 손목시계로 보일지는 몰라도 간단히 시간을 표시하는 것뿐만이아니다. 어플리케이션으로 기능을 확장 시킬 수 있다. 예를들어 SNS 확인, 채팅기능, 뉴스 등 알림기능, 각종검색이 가능 할 정도이다. 연동시킨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뿐만아니라 음성인식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바로 'OK Google (오케이 구글)'이다. 말을 걸어 기기를 작동시킬 수도 있고 각종조작에서 음성커맨드를 사용한다. 이 점은 안경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Google Glass]와 스마트폰용 정보알림소프트웨어 'Google Now'와 같은 맥락이다. 또한 앞서말했듯, SNS확인과 채팅기능 등을 기기표면의 터치조작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유저가 필요한 정보를 적절한 타이밍으로 제공하는것을 구현 할 수 있기때
문에 기능면에서도 Google Now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IT 이야기] – 모토360, LG G워치, 삼성 기어 라이브 당신의 선택은? 비교 및 특징
[IT 이야기] – 모토360의 Ok google 음성인식채용 과연 편리할까?
Android Wear 개발킷(SDK)의 개발자용 프리뷰 버전에는 에뮬레이터가 함께들어있어서, 사각형이나 원형의 안드로이드 웨어 디바이스에서 어플리케이션이 어떤식으로 알림기능을 표시할수있을지 등이 확인가능하다. 안드로이드 베이스이기때문에 기존에 사용중인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도 그대로 알림기능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Android Wear 예상도 >
구글은 2014년중에 안드로이드 웨어가 탑재된 스마트워치를 발표하는 계획으로 벌써 대만의 ASUS와 대만HTC 등의 디바이스 제조사에 합세하여, LSI 메이커 미국의 Broadcom과 영국의 Imagination Technologies, 미국 Intel, Qualcomm, 그리고 대만 MediaTek, 그리고 손목시계 메이커 미국 Fossil Group 등과 제휴하고있다. 구체적인 제품으로는 LG가 2014년 제2사분기에 [LG G Watch]을, 그리고 Google 산하의 Motorola Mobility가 2014년 여름 'Moto 360'을 출시할 예정이다.
그리고 독자적인 스마트워치 'GALAXY Gear'를 발표하고 일본 등으로 판매중인 삼성도 Android Wear 탑재 디바이스 개발에 참여하고있다.
사진 – 2014년 여름에 발표 예정인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스마트워치
<왼쪽이 LG G Watch 그리고 오른쪽이 Moto 360>
이제부터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많은 기업들의 스마트워치에 대해 궁금한점이 많이 있을 것이다. 우선 스마트워치의 형태부터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 스마트워치가 갖춰질 형태에는 앞서 말하였듯 사각형과 원형의 두 형태를 채용할 것이며 겉으로 보기에는 패션시계로 보여질 수도 있다.
방수 기능은 충실 한 것인가? – 대다수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듯 기존 시계처럼 방수기능은 기본적으로 갖춰져야한다. 어느정도(M단위)의 방수기능이 제공될지는 아직 공개된 내용이 없다. 스마트워치를 장착한채로 수영을 할 수 있으며 잠수를 하더라도 무리가 없어야 될 것이다.
Moto360에는 충전용 포트가 없다? 모토로라(Moto 360) 는 Micro-USB 등의 접속단자를 찾아볼 수가 없을 것이다 라며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혹시 무선 충전이 가능하도록 할 것인가? 이제 6월에 개최예정인 Google I/O까지 이 얼마남지 않아 구체적인 정보들은 머지않아 자연스럽게 흘러나올 것이다.
[IT 이야기] – 모토360 moto 360원형 '스마트 워치 직접 착용해보니..' 리뷰, 발매일정에 대해서
Moto360가 채용한 원형 디자인은 남성과 여성에게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킬 것이며, 그것 보다 기능적으로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다가올 것인가가 구매의 관전포인트가 될 것이다. 물론 Motorola의 경우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만한 Moto360을 만들고 있다. 현재 채용중인 원형디자인의 경우 각지지않아 유저들의 손목에 불편함이 없기때문에 딱 알맞게 착용되어 사각 형태의 디자인보다 더 많이 사용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Moto 360가 남성과 여성 그리고 폭넓은 연령층에서도 폭넓게 어필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밴드 교체도 가능할 것 인가? 금속으로 만든 밴드와 가죽으로 반든 밴드를 채용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폭이 좁은 밴드와 폭이 넓은 밴드 등 사용자들이 구체적으로 원하는 형태와 소재를 선택 할 수 있도록 커스텀 옵션이 가능 하도록 한다는 소문도 흘러나오고있다.
오른손잡이, 왼손잡이도 구분없이 사용 가능하다? –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 어느쪽으로 착용해 사용가능하도록 디자인되어있지만, 어떤식으로 구현 할지 아직은 이렇다 할 정보는 아직 나오지않았다. 다만 자신이 사용하고자하는 방향(자동 화면 회전)으로 화면이 바뀌게 되지않을까 추측하고 있다.
카메라 탑재는 과감하게 빼버렸다? – Motorola에 따르면 삼성의 Gear2와 같이 카메라를 탑재하는 스마트워치와 Moto 360은 달리, 상황에따라 정보를 수집하게 설계되었기때문에 카메라는 탑재하지않았다고 한다
배터리 지속시간은 과연? – 모토로라는 일반 손목시계와 달리 사용자들에게 항상 시간을 보여주지는 않는다. 그렇기때문에 베터리 지속시간은 '우선순위'를 두고 이뤄질 것으로 보여지며 Motorola의 MOTOACTV와 Moto X에서 지금까지 얻은 경험으로 배터리의 지속시간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내지 않을까 한다.
발매시기는 언제인가? 앞서 말했듯 2014년 여름에 공개예정이다. 구체적인 날짜는 언급하지않았지만 6월 말에 있을 'Google I/O'에서 보다 구체적인 정보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발매가격은 얼마인가? – 아직 정확한 정보가 나오고 있지 않다
[IT 이야기] – LG G워치 제품리뷰, 착용 및 개봉 후기, 판매가격 및 삼성 기어 라이브와 다른점은? (스압)